"이성에게 매력적으로 보이고 싶으면 '이것' 먹지 말아야"

입력 2024-03-07 23:30   수정 2024-03-07 23:31


이성에게 매력적인 모습으로 보이길 원한다면 아침 식사로 도정된 흰 밀가루, 설탕 등 정제 탄수화물 위주의 아침 식사를 피해야 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6일(현지 시각) 영국 일간 가디언 등 외신은 프랑스 몽펠리에 대학 연구팀이 발표한 연구 논문을 인용해 정제 탄수화물 중심의 아침 식사를 한 사람들이 더 건강한 식단인 비정제 탄수화물 위주 아침 식사를 한 사람들보다 덜 매력적이라는 평가받았다고 보도했다.

연구팀은 20~30대 남성 52명과 여성 52명에게 각각 정제 탄수화물과 비정제 탄수화물 중심으로 구성된 500칼로리 분량의 아침 식단을 제공한 뒤 식사 전후의 혈당수치를 측정하고 얼굴 사진을 촬영해 평가단에게 보여줬다.

정제 탄수화물 아침 식단은 공장식으로 도정된 밀가루로 만든 프렌치 바게트와 잼, 사과 또는 오렌지 주스, 설탕이 들어간 차와 커피로 이뤄졌다.

반면 비정제 탄수화물 식단은 버터, 치즈를 곁들인 통밀빵, 사과나 오렌지, 설탕을 넣지 않은 차, 커피 등으로 구성됐다.

연구팀은 실험 대상자들이 아침 식사를 하고 2시간 후 사진을 찍어 평가단에게 보여주면서 매력도를 평가하도록 했다. 그 결과, 정제 탄수화물이 많이 든 아침 식사를 한 남녀 모두에서 얼굴 매력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발표했다.

연구팀은 정제 탄수화물이 혈당을 급격히 상승시켜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데, 체내 인슐린의 분비가 증가하면 성호르몬의 전구체 합성에 영향을 미쳐 매력도를 떨어뜨릴 수 있다고 분석했다. 과일과 야채 등 건강한 식단과 비교할 때 설탕 함량이 높은 식단이 피부를 늙어 보이게 만든다는 것.

진화 생물학자이자 이번 연구논문의 제1 저자인 클레어 베르티카 몽펠리에대 박사는 "놀랍게도 식단 선택은 짧은 시간에도 우리의 외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라며 "이런 생리학적 변화는 얼굴 특징을 미묘하게 변화시켜 다른 이들이 인식하는 매력도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정제 탄수화물이 건강에 부정적으로 작용한다는 건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이것만으로도 섭취를 제한해야 할 충분한 이유가 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연구 논문은 과학잡지 '플로스 원(Plos One)'에 게재됐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