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바오 빈자리 레서판다가 채운다…서울대공원 선공개

입력 2024-03-08 15:47   수정 2024-03-08 15:49


서울대공원이 지난해 11월 캐나다와 일본에서 들여온 레서판다 3마리를 이달 말부터 관람객들에게 공개한다. 레서판다들이 서울대공원에서 지내는 모습은 오는 9일부터 유튜브로 만날 수 있다.

8일 서울대공원 측은 레서판다 3총사를 이달 말부터 관람객에게 공개한다고 밝혔다. 레서판다는 주로 중국과 히말라야산맥 등지에 서식하며 대나무, 과일, 곤충 등을 먹고 사는 동물로 성격이 온순해 사람과도 잘 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레서판다의 평균 몸길이는 약 60cm, 꼬리 길이는 약 50cm, 몸무게는 3~5kg 정도다. 무분별한 밀렵으로 전 세계에 1만 마리도 채 남지 않아 국제 멸종위기종(CITES) 1급 동물로 지정됐다.

애니메이션 영화 '쿵푸팬더'의 스승 역할을 맡은 캐릭터(시푸)의 모티브가 된 동물이며 귀여운 외모로 전 세계적으로 큰 사랑을 받고 있다.

한국의 동물원에는 레서판다가 총 6마리 있다. 이 중 3마리가 서울대공원에서 지낸다. 레서판다 3총사의 이름은 '라비', '리안', '세이'다,


턱에 까만 줄무늬가 있는 라비는 캐나다에서 왔다. 라비는 배변 훈련도 잘돼 아무 데서나 볼일을 보지 않는다고 한다. 라비가 한국에 온지 얼마 되지 않았을 때는 한국의 대나무가 입에 안 맞았는지 밥을 잘 먹지 않았다. 대나무를 줘도 거의 먹지 않아 서울대공원은 라비의 고향인 캐나다 캘거리동물원에 "어떤 대나무를 먹어왔냐"고 문의하기도 했다. 국내에서는 구하기 힘든 수종이어서 수소문 끝에 경남 하동에서 공수한 '맹종죽'을 주니 맛있게 먹기 시작했다. 지금은 세 마리중 가장 밥을 잘 먹는다고.

세 마리중 얼굴이 가장 작은 리안은 일본에서 서울대공원에 온 지 100일이 지나도록 사육사를 경계하는 등 소심한 성격이다. 귀에 노란 털이 있고 세 마리중 앞발을 가장 잘 쓴다고 한다. 한국에 온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일본 팬이 직접 제작해준 장난감 3개를 앞발로 잘 가지고 논다고 한다.


성격이 온순하고 사람을 좋아하는 세이는 경계심이 없어 사육사가 몸무게를 잴 때도 얌전히 있는다고 한다. 평소 내실에 있는 철망을 타고 놀다가도 사육사가 들어오면 가장 먼저 마중을 나온다. 사육사의 손에 과일이 들려 있으면 먼저 먹고 싶어 애교도 부린다고 한다. 뺨부터 눈썹까지 흰 털이 이어져 있는 귀염둥이다.

서울대공원은 지난 3개월간 전문가를 초빙해 레서판다 세 마리가 새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사육 환경을 재정비했다. 특히 실내 군데군데 대나무를 꽂을 수 있는 맞춤형 시설을 제작했다. 레서판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자연스럽게 대나무를 먹으며 행동 풍부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고안했다고 한다.

한편 서울대공원은 작년 말 '레서판다 이름 짓기' 공모받았는데, 참여한 1800여명의 시민 의견 중 "원래 이름(라비, 리안, 세이)를 유지하자"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서울대공원 최홍연 원장은 "국제교류를 통해 들어온 귀한 레서판다 세 마리가 잘 정착하고 시민에게 큰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돌볼 것이다"라며 "이번 첫 영상 공개를 시작으로 앞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레서판다의 매력을 보여드리겠다"고 말했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