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세지는 '지민비조' 기류, 지역구 판세 바꿀까

입력 2024-03-11 18:40   수정 2024-03-14 15:44


조국혁신당이 예상 밖의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비례대표 정당 지지율에서 더불어민주당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수준에 육박하거나 지역에 따라 뛰어넘는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1일 속속 발표됐다.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강조해온 ‘지민비조’(지역구는 민주당, 비례는 조국혁신당)가 야권 지지자들 사이에 호소력을 발휘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사실상 비례정당인 조국혁신당에 대한 지지세가 치열한 양자 구도로 펼쳐지고 있는 개별 지역구 선거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전망도 제기된다.
일부 지역에선 ‘민주 위성’ 압도
한겨레가 글로벌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8~9일 서울·인천·경기 거주 성인 1008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 ±3.1%포인트)에서 조국혁신당은 더불어민주연합과 같은 19%의 비례정당 지지율을 나타냈다. 국민의힘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는 31%였다.

일부 수도권 접전지에서는 조국혁신당이 더불어민주연합을 압도하기도 했다. 조선일보가 케이스탯리서치에 의뢰해 9~10일 시행한 조사(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 ±4.4%포인트, 무선전화면접)에 따르면 서울 마포을에서 조국혁신당은 24%로 더불어민주연합(13%)은 물론 국민의미래(21%)보다 앞섰다. 인천 계양을과 경기 성남분당갑에서도 조국혁신당에 대한 지지도가 더불어민주연합보다 높았다.

더불어민주연합 공천 후보들의 종북 논란이 조국혁신당의 반사이익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여권 한 관계자는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더불어민주연합을 종북으로 규정하고 여론전을 펼치면서 민주당 지지자들이 조국혁신당으로 옮겨 가고 있다”며 “위성정당 공천을 주도한 이재명 민주당 대표와 한 위원장이 조국혁신당의 선거운동을 해주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역구 선거에도 영향
지금까지 조국혁신당은 지역구에 후보를 내지 않고 있다. 하지만 지역구 공천 여부와 관계없이 접전지를 중심으로 선거 구도를 흔들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비명(비이재명)계를 배제한 공천에 실망한 야권 지지자들의 발길을 투표장으로 돌릴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조 대표는 지난달 29일 기자간담회에서 “민주당에 분란이 있으면 범진보 진영의 투표율이 낮아지는 경향이 있는데 매우 우려스럽다”며 “이쪽저쪽 다 꼴 보기 싫다면 조국혁신당을 찍기 위해서라도 투표장에 나와 달라”고 말했다. 11일 조 대표는 비례대표 출마를 공식화했다. 그는 “조국혁신당 비례대표 후보를 신청했다”며 “관련 사무는 (당 대표인 나에게) 일체 보고하지 말고 비례대표 후보추천위원회에서 모든 권한과 재량을 갖고 처리하라고 지시했다”고 했다.

다만 2심에서 징역 2년형이 확정된 조 대표의 행보에 대한 중도층의 반감이 상당하다는 점은 민주당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지난달 YTN·엠브레인퍼블릭 여론조사에서 조 대표의 신당 창당에 대해 ‘부정적으로 본다’고 답한 응답자는 63%였으며, 무당층에서도 55%에 이르렀다. 민주당 한 관계자는 “조 대표에 대한 비판 여론이 정권 심판론을 희석하며 민주당의 중도 확장에 제동을 걸 수 있다”고 우려했다.

설지연 기자 sjy@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