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레이 경제정책 효과 없었나…아르헨 물가상승률 역대 최고치 근접

입력 2024-03-13 10:22   수정 2024-03-13 10:24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아르헨티나의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이 약 33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하비에르 밀레이 정부가 보조금을 삭감하는 등 긴축 정책을 펼친 결과다. 물가상승률이 역대 최고치에 근접했지만 밀레이 정부는 양적완화와 긴축 재정을 계속 고수할 방침이다.

12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아르헨티나 통계청은 이날 2월 CPI가 1년 전보다 276.2% 상승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1991년 3월(287.3%) 이후 가장 높은 상승률이다. 아르헨티나의 CPI 상승률은 3개월 연속 200%를 웃돌고 있다. 2월 CPI 지수의 전월 대비 상승률은 13.2%를 기록했다. 시장 전망치(15%)를 밑돌았지만 7개월 연속 전월 대비 상승 폭이 확대했다.

밀레이 아르헨티나 대통령이 지난해 12월 취임 이후 대선 공약인 긴축 재정을 앞세워 각종 사회 보조금을 대폭 삭감한 결과다. 대중교통 및 에너지 가격이 급등하면서 CPI 상승률이 더 가팔라졌다.

CPI 상승 폭이 더 가팔라질 것이라는 전망이 확산하며 인플레이션 우려는 커지고 있다. 대중교통 및 에너지 가격의 추가 인상까지 예정돼 있어 생활비 부담은 더 커질 전망이다. 밀레이 정권 출범 이후 아르헨티나 페소화 가치는 미국 달러화 대비 지속 하락해 수입 물가가 치솟고 있다. 밀레이 정권이 출범한 직후인 지난해 12월 페소화 가치는 달러화 대비 800페소로 출범 이전 360페소대에서 50%가량 평가절하됐다.


아르헨티나의 경제난이 계속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브라질 금융 대기업인 이타우그룹에 따르면 올해 12월 아르헨티나의 CPI 상승률은 1년 전에 비해 180% 증가할 것으로 관측됐다. 달러 대비 페소 환율은 1695페소에 이를 전망이다. 아르헨티나의 실질경제성장률은 마이너스(-) 3%로 2년 연속 역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아르헨티나 정부는 인플레이션이 차츰 둔화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앞서 지난 11일 아르헨티나 중앙은행은 기준금리를 20%포인트 깜짝 인하한 바 있다. 당시 아르헨티나 중앙은행은 인플레이션이 둔화할 것이라는 시장 예측이 환율에 반영돼 공식 환율과 비공식 환율의 격차가 10%대로 떨어져 기준금리를 인하할 여력이 생겼다고 밝혔다.

산티아고 바우실리 아르헨티나 중앙은행 총재는 "소매 물가지수가 하강 궤적을 보이고 있고, 통계수치도 다소 둔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루이스 카푸토 경제부 장관도 "CPI 월간 상승률이 계속 둔화해서 올해 중순에는 10% 밑으로 떨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현우 기자 ohw@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