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르마파트너스 “韓바이오 기업에 최대 290억원 규모 펀드 투자”

입력 2024-03-15 17:36   수정 2024-03-18 14:52



“한국 바이오 기업에 1000만~2000만유로(약 289억원) 규모의 펀드를 투자할 예정입니다.”

지난 14일 만난 다니엘 파레라 쿠르마파트너스 성장 펀드 파트너는 “한국은 향후 5~10년 안에 세계에서 가장 발전한 바이오 시장 중 하나가 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다니엘 파트너는 이날 서울 여의도 FKI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 라이프 사이언스 VC 투자 컨퍼런스’에 참석했다. 쿠르마파트너스는 유럽 최대 투자그룹인 유라지오 소속의 벤처캐피탈(VC)이다. 2009년 설립했으며 프랑스 파리와 독일 뮌헨에 사무실을 두고 있다. 주로 바이오 헬스케어 분야에 전문적으로 투자한다.
"한국 시장 중요한 변곡점...투자자와 기업간 기대 격차 줄여야"
쿠르마는 유럽 시장을 기반으로 전 세계 주요 바이오 클러스터의 제약사들과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확보하고 있다. 회사의 주요 출자자(LP)는 유럽지역에 기반을 둔 국가들이다. 운용자산(AUM)은 7억유로(약 1조122억원)에 달한다. 한국에서는 한국벤처투자의 해외VC 글로벌펀드 출자사업 위탁운용사(GP)로 선정됐다.

다니엘 파트너는 “한국의 생명과학(Life Science) 시장은 매우 흥미로운 변곡점에 와 있다”고 평가했다. 한국은 학술 기관과 대학이 정부와 공공 이니셔티브의 지원을 받아 우수한 기술을 개발하고 있고, 신약 개발 및 제조 분야에서 이미 성과를 낸 기업을 여럿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다만 한국 바이오산업이 직면한 문제점 중 하나는 투자자와 바이오 기업 간의 기대치가 일치하지 않는다는 점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투자자는 일정 및 종료 기회에 대해 비현실적인 기대가 있고, 이로 인해 바이오 기업들은 비현실적인 계획을 가지고 개발하게 된다”며 “이러한 악순환이 국내 투자계에 큰 실망을 안겨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의 바이오 시장 전망에 대해선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다니엘 파트너는 “유럽과 미국도 일반적으로 유사한 문제에 직면해 있지만, 이들은 더 오랜 경험과 학습을 거쳐왔다”며 “한국 역시 유럽과 미국의 경험에서 배우고 이를 적용함으로써 앞서 언급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더 많은 투자자, 특히 경험이 풍부한 투자자에 대한 지원을 통해 대규모 연금 기금을 확보함으로써 긍정적인 추진력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피터 뉴벡 쿠르마 액셀러레이터 펀드 파트너는 “바이오텍의 글로벌 성공 및 인수합병(M&A)을 위해 초기 단계의 VC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쿠르마는 알고바이오스튜디오(ArgoBio Studio)를 통해 극초기 스타트업들을 보육하고, 4억유로 규모의 쿠르마 바이오펀드, 쿠르마 디아그노스틱스 펀드를 통해 벤처기업 창업단계나 초기 투자 라운드에 주로 참여하고 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피터 파트너는 “알고바이오-쿠르마 바이오펀드·쿠르마 디아그노스틱스 펀드-쿠르마 그로쓰 오퍼튜니티 펀드로 이어지는 라인업을 구축해 바이오 스타트업을 생애 주기별로 지원하고 있다”고 했다.

쿠르마는 엑시트 전략으로 M&A와 기업공개(IPO)를 활용한다. 지난해 12월 기준 M&A를 성사시킨 기업 수는 16개, IPO를 성사시킨 기업은 29개다.
“신규 펀드 조성 등으로 투자 확대 기대”
쿠르마는 현재 한국에서 최대 2000만유로 규모의 펀드를 배치할 1~2곳의 투자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 이 중 한 곳은 액체생검 기반의 분자진단 기업인 바이오티엔에스(BioTNS)다.

피터 파트너는 “최첨단 혁신 기술과 임상적 증거 또는 환자의 치료법에 대한 유효성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지, 또 미충족 의료 수요가 있는지 등이 우리의 주요 투자기준“이라고 설명했다.

다니엘 파트너는 “현재 신규 ‘쿠르마 바이오펀드4’를 조성하고 있는 만큼, 한국의 학술 기관에서 직접 회사를 설립하는 것을 포함해 초기 단계 의약품 개발 분야에 대한 추가 투자 활동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예나 기자 yen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