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교수들도 병원 떠나나…25일부터 사직서 제출 시작

입력 2024-03-16 07:46   수정 2024-03-16 07:50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에 반발한 전공의 집단 사퇴, 의대생 집단 휴학에 이어 전국 의과대학 20곳의 교수들이 집단 사직서 제출을 결의했다.

전국 의과대학 교수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15일 오후 7시부터 온라인으로 제2차 총회를 갖고 오는 25일부터 의대 교수들의 사직서 제출을 시작하기로 결정했다.

25일은 정부로부터 행정 처분 사전 통지서를 받은 전공의들이 의견을 제출해야 하는 마지막 날이다. 보건복지부가 보낸 통지서에는 수령 후 기한 내 의견을 제출하지 않으면 의견이 없는 것으로 간주해 직권으로 처분할 수 있다는 내용이 담겼다. 25일이 지나면 통지서를 받은 후 의견서를 제출하지 않은 전공의들은 면허가 정지되는 것. 교수들은 전공의 면허정지와 의대생 집단 유급만큼은 막아야 한다는 명분으로 집단 사직을 추진하고 있다는 해석이다.

회의에 참여한 의대는 강원대·건국대·건양대·계명대·경상대·단국대·대구가톨릭대(서면 제출)·부산대·서울대·아주대·연세대·울산대·원광대·이화여대·인제대·전북대·제주대·충남대·충북대·한양대 등이다. 이 중 16곳은 전공의에 대한 사법 조치와 의대생들의 유급 조치를 앞두고 이미 사직서 제출 등에 관한 설문을 완료했다. 이들 대학에서는 사직서 제출 찬성 의견이 압도적이었던 만큼 대학별로 사직서를 제출할 예정이라고 비대위 측은 전했다. 남은 4곳은 설문을 진행 중이다.

다만 대학별 진행 일정이 다른 점을 감안해 사직서 제출 등의 일정은 자율적으로 하기로 했다. 비대위 참석자들은 3차 회의를 오는 22일 다시 열어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추후 일정을 논의할 예정이다.

비대위 측은 사직서를 제출하더라도 각 대학의 수련병원 환자 진료엔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다.

20개 의대 교수 비대위 회의에 앞서 서울대와 가톨릭대, 울산대 등 3곳은 이미 각자 사직서 제출을 결의했다. 이들 대학은 이른바 '빅5' 병원에 속하는 병원들을 수련병원으로 두고 있다. 나머지 '빅5' 병원인 세브란스병원과 삼성서울병원을 각각 수련병원으로 둔 연세대와 성균관대 의대 교수들도 집단행동 논의에 속도를 내고 있다.

가톨릭의대 교수들은 성명을 통해 "정부의 위압적인 대응이 계속될 경우 응급 상황을 제외한 수술 및 입원 중단을 포함한 진료 축소, 전체 교원 대부분이 동의하는 자발적 사직 등의 조치를 할 수밖에 없다"며 "정부의 전향적인 자세 변화를 촉구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대한의사협회(의협)에서는 전날 전문의 3000여명이 참여한 대한병원의사협의회 설문조사 결과에서 응답자의 90%가 사직 의사를 밝혔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전공의나 의대생이 다치면 그들과 같이 자발적 사직 등을 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반면 정부는 의대 교수들이 집단행동에 나서길 자제하는 한편 전공의와 의대생들을 복귀하도록 설득해 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전날 전국 의대 교수 비대위를 이끄는 방재승 서울의대 교수협 비대위원장과 회동을 가진 후 "앞으로도 계속 소통하고 서로 좀 더 잘 이해하는 기회를 갖자는 얘기를 했다"고 말했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