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봄시설·놀이터·도서관 조성…저출산 등 사회적 문제 해결 앞장

입력 2024-03-18 16:07   수정 2024-03-18 16:07

기업들의 사회공헌 활동이 다양해지고 있다. 아이들이 이용할 수 있는 돌봄시설과 도서관, 놀이터 등을 만들어 저출산과 같은 사회적 문제 해결에 앞장서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이 정착되면서 이윤 추구를 넘어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일을 해야 한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공공기관들도 각 분야의 전문성을 살려 소외계층을 지원하고 있다.
○지역 인프라 확충에 기여
KB금융은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 만들기에 집중하고 있다. KB금융 지원으로 설립되는 거점형 늘봄센터가 대표적이다. 초등 돌봄 교실을 이용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돌봄 및 방과후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도록 설립한 시설이다. 평일에는 오후 8시, 토요일에는 오후 1시까지 운영해 맞벌이 가정 학부모들이 안심하고 자녀를 맡길 수 있다. 음악·체육·정보기술(IT) 등 다양한 방과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학생들의 학업 수준 향상 뿐 아니라 개인별 특성에 적합한 자기계발 여건도 제공한다.

지난해 2월 인천 지역의 첫 거점형 늘봄센터인 ‘서부 거점형 늘봄센터’가 문을 열었고, 올해 추가로 2곳의 거점형 늘봄센터를 개관할 예정이다.

롯데는 2017년부터 전국 곳곳에 ‘mom(맘)편한 놀이터’를 짓고 있다. 아이들이 마음껏 뛰놀 수 있는 친환경 놀이터를 만드는 사업이다. 어린이들의 놀이 환경과 교육 환경 불평등을 해소하자는 취지에서 시작됐다. 지난 1월에는 전남 여수 나진초등학교 용창분교에서 mom편한 놀이터 27호점을 열었다.

롯데는 mom편한 놀이터를 통해 지역 아동 돌봄 문제를 해결했다는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해 11월 아동권리보장원으로부터 아동권리경영실천기업상을 수상했다. 롯데는 한국구세군과 2016년부터 소외 계층 아동 가정에 난방비를 지원하는 ‘마음온도 37도 캠페인’도 운영 중이다. 체온 36.5도에 마음 온도 0.5도를 더해 기부자와 수혜자가 따뜻함을 나눈다는 의미다.

한국투자증권은 취약계층 아동들을 위해 복지시설 내 노후화된 도서관을 리모델링하는 ‘한국투자 꿈 도서관’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아이들의 학습 환경을 개선하고 교양과 정서 함양을 돕는다는 취지다. 지난해 11월 충북 음성에 네 번째 한국투자 꿈 도서관이 개관했다. 앞서 2022년 경기 양평과 안성에 1호와 2호 꿈 도서관을 열었고, 작년 5월에는 전북 전주에 3호 도서관을 마련했다. 꿈 도서관은 한국투자증권 임직원 및 회사가 공동으로 마련한 매칭 그랜트 기금과 회사 내 설치된 로봇커피 운영 수익금을 활용해 진행된다. 한국투자증권은 해외에서도 활발한 도서관 지원 사업에 나서고 있다. 지난해 베트남 호치민시 빈찬 지역에 있는 초등학교 두 곳을 대상으로 도서관 지원 사업을 시작했다. 호치민 남서쪽에 있는 빈찬은 최근 급속한 도시화로 인해 아동 보호 및 교육, 의료 인프라 부족 현상을 겪는 지역이다.
○소외계층 지원 확대
전문성을 살려 소외 계층 지원에 나선 기업들도 많다. 발전공기업인 한국서부발전은 저소득층 가구와 사회복지 시설을 대상으로 고효율 가전제품을 제공하고, 창호 시공을 통해 에너지 비용을 절감하는 에너지효율 개선 사업을 하고 있다. 에너지 절약과 탄소중립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범정부 차원에서 지원하는 프로젝트다.

한국서부발전은 에너지 취약 계층의 수요를 파악하고 지역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저소득 가구 및 영세상인을 위한 에너지비용 지원 △발광다이오드(LED) 전등·냉난방기 등 고효율 기기 교체 △쿨루프(단열)·창호 시공 △노후전선 점검·수리 등을 지원한다. 이 사업은 충남 태안군과 공주시, 경북 구미시 등 한국서부발전의 사업장 소재지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한국가스공사는 보편적 에너지 복지를 실현하기 위해 2001년부터 사회복지시설을 대상으로 가스요금을 할인하고 있다. 2009년부터는 기초생활수급자, 장애인, 유공 상이자, 독립유공자 등 사회적 배려계층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사회취약계층의 주택용 도시가스 요금을 할인하고 있다. 복지시설과 저소득 가구를 대상으로 열효율 개선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열효율 개선사업은 도배·장판, 단열, 보일러 등의 개·보수 공사를 통해 취약계층의 에너지 효율 개선과 에너지 비용 절감을 지원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저소득가구 1298가구, 사회복지시설 1537개소에 공사를 지원했다. 또 지역 건설 분야 사회적 기업 등 사회적 경제조직을 시공에 투입해 판로 개척을 지원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중소기업중앙회가 2012년 설립한 중소기업사랑나눔재단은 중소기업근로자·영세소상공인 자녀에게 장학금을 지원하고 재난재해에 성금을 전달하는 등 활발한 기부 활동을 하고 있다. 설맞이 떡만둣국 지원 등 소외계층을 위한 명절 음식 나눔, 군경 부대 위문 방문, 특성화고 진로 멘토링 등의 활동도 이어가고 있다.

중소기업사랑나눔재단의 중기연합봉사단은 적극적인 봉사 활동을 하고 있다. 봉사단원 50여명이 매달 셋째 주 토요일마다 도움이 필요한 곳에 봉사를 나간다. 재난·재해가 발생했을 때도 중기연합봉사단이 앞장서고 있다.

지난해 7월엔 충북 청주서 폭우 피해로 거주지가 침수된 6·25 참전용사 어르신 가정을 방문해 침수된 도배 장판, 가전과 가구를 교체하는 등 사회공헌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박상용 기자 yourpenci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