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의대 교수, 19일부터 사직서 제출…연대도 동참

입력 2024-03-18 20:57   수정 2024-03-19 01:33

서울대 의대 교수들이 19일부터 사직서 제출을 시작한다. 사직서는 다른 15개 의대와 함께 일괄적으로 제출하기로 했다. 연세대도 18일 총회를 열고 사직에 동참하기로 했다.

의료계에 따르면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서울대병원과 분당서울대병원, 보라매병원에서 동시에 온라인 총회를 열고 오는 25일 집단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결의했다. 비대위가 19일부터 교수들에게 사직서를 받은 뒤 25일에 일괄 제출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방재승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대위원장은 총회 직후 서울대 의대 본관 앞에서 백브리핑을 열고 “오늘 회의에 교수 총 380명이 참석했으며, 이 가운데 74.5%인 283명이 일괄 사직에 찬성했다”고 밝혔다. 서울대 비대위는 18일까지 정부가 적극적으로 합리적인 해결 방안 도출에 나서지 않으면 사직서를 제출하겠다고 의결한 바 있다.

방 위원장은 “20일 정부가 의대 배정안을 발표하면 대화의 장은 열릴 수 없다”며 “(이럴 경우) 의료 파국은 정부의 잘못”이라고 경고했다. 다만 사직서를 제출하더라도 환자 진료는 이어가기로 했다. 비대위는 “교수 개인별로 피로도가 높고, 한계 상황인 것은 사실”이라며 “하지만 응급·중환자 진료에는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세대 의대 교수협 비대위도 임시 전체회의를 열고 대정부 대응 방안을 상의했다. 연세대도 서울대와 마찬가지로 25일 사직서를 일괄 제출하기로 합의했다.

전국 의대 교수협 비대위가 오는 25일부터 집단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결정한 이후 각 학교는 세부적인 일정을 조율 중이다. 전국 의대 교수협 비대위는 16일 기자회견을 열고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철회하라”며 “이달 25일부터 16개 의대 교수들이 순차적으로 자발적인 사직을 하기로 결의했다”고 발표했다.

25일은 ‘면허정지 행정처분’ 사전 통지서를 받은 전공의들이 업무개시명령 위반 사유를 담은 의견서를 낼 수 있는 마지막 날이다. 정부는 이날 이후부터 사전 통지서에 대한 의견을 제출하지 않은 전공의를 대상으로 면허정지 처분에 나설 방침이다.

이혜인/정희원 기자 hey@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