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 SK이노베이션 글로벌 신용등급 'BB+'로 하향 조정

입력 2024-03-19 20:20   수정 2024-03-19 20:52

이 기사는 03월 19일 20:20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글로벌 신용평가사인 S&P가 SK이노베이션의 신용도를 투기 등급으로 떨어뜨렸다. 전기차 수요 둔화로 배터리 시장이 위축되고 있는 데다 설비 확대에 따른 재무 부담이 커졌다는 게 S&P의 분석이다.

S&P는 SK이노베이션의 신용등급을 'BBB-(부정적)'에서 'BB+(안정적)'로 하향 조정한다고 19일 밝혔다. 2020년 11월 'BBB'에서 'BBB-'로 신용등급이 떨어진 데 이어 투기 등급인 'BB+'까지 강등됐다.

S&P는 SK이노베이션의 재무 건전성이 갈수록 악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대규모 배터리 설비 투자 비용이 투입되고 있는 데다 전기차 수요 둔화 등이 겹친 여파다. S&P에 따르면 SK이노베이션의 상각 전 영업이익(EBITDA) 대비 조정 차입금 비율은 2022년 3.3배에서 지난해 5.7배로 뛰었다.

S&P는 “정유 부문 실적 부진과 배터리 수익성 둔화 등을 고려하면 SK이노베이션의 EBITDA 대비 조정 차입금 비율은 내년 말까지 4배 이하로 개선되긴 힘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설비 투자 부담이 갈수록 커질 수 있다는 점도 발목을 잡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자회사인 SK온을 통해 연간 배터리 생산 능력을 지난해 88GWh에서 2025년 220GWh로 늘릴 방침이다. S&P는 “내년과 내후년 예정된 설비투자 규모는 각각 9조원과 6조원으로 영업현금흐름을 크게 상회하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재무 부담 확대에 대한 우려도 여전히 크다. S&P는 "SK이노베이션의 재무 위험도를 '상당한(significant)' 수준에서 '공격적(aggressive)' 수준으로 조정했다"고 말했다.

향후 전망도 밝지 않다. S&P는 “전기차 배터리 수익성 부진이 최대 24개월 동안 이어질 것”이라며 "배터리 부문 적자가 2025년까지 지속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S&P는 자회사인 SK지오센트릭도 SK이노베이션의 신용도 하락을 반영해 신용등급을 'BBB-(부정적)'에서 투기 등급인 'BB+(안정적)’로 내렸다.

이에 대해 SK이노베이션은 “배터리 투자로 인한 재무적 부담과 시황 악화 영향으로 신용등급이 하락했다”며 “다만 초기 대규모 투자가 수반되는 배터리 사업의 특성상 일시적인 상황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장현주 기자 blackse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