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기시다 "금리인상 적절"…디플레 탈피 위해 정책 총동원 예정

입력 2024-03-20 15:19   수정 2024-03-20 15:19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일본 중앙은행인 일본은행이 17년 만에 마이너스 금리를 해제한 가운데 일본 내각은 이번 결정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놨다.. 일본 경제 현황에 대한 적절한 조치라는 평가다. 일본 정부는 디플레이션(침체 속 물가 하락)을 벗어나기 위한 후속 조치를 시행할 방침이다.

20일 NHK방송 등 일본 현지 매체에 따르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지난 19일 일본은행의 금리 인상 결정에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이날 기시다 총리는 우에다 가즈오 일본은행 총재와의 회담을 끝낸 뒤 "일본 경제에 대한 밝은 움직임이 보인다"며 "현재 정세를 감안하면 새로운 단계로 나아가는 동시에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관점에서 (금리 인상은) 적절했다"라고 밝혔다.

디플레이션이 장기간 지속된 일본 경제를 감안하면 금리 인상이 적절했다는 평가다. 이에 따라 일본 내각도 디플레이션을 탈피하기 위한 정책을 총동원할 방침이다. 아직 디플레이션 탈피를 선언하기에 이르다는 판단에서다. 기시다 총리도 19일 "물가 기조나 배경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겠다"라며 신중한 입장을 내놨다.

일본 정계에서는 기시다 총리가 지지율을 끌어올리기 위해 디플레 탈피 정책을 활용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오는 9월 자민당 총재 선거를 앞두고 기시다 총리 지지율은 역대 최저치로 추락하고 있다. 기업의 임금인상을 지원하는 등 적극적으로 경기부양책을 동원할 것이란 관측이다. 임금 인상을 통한 물가상승 효과를 노린 조치다.

미국의 싱크탱크 피터슨경제연구소의 애덤 포즌 소장도 이날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과의 인터뷰에서 "큰 충격이 없는 한 일본 경제가 디플레이션으로 회귀할 가능성은 적다"라고 진단했다.

외환 시장에선 엔화 약세 현상이 두드러졌다. 20일 장중 엔·달러 환율은 151엔대를 웃돌며 4개월 만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마이너스 금리를 해제했지만, 여전히 미국과의 금리 격차가 크다는 우려가 반영됐다. 는 "당분간 미국과 일본 간 금리격차가 줄어들기 어렵다는 전망에 엔화 매도 압력이 커지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중국은 20일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이날 중국 인민은행은 일반대출의 기준이 되는 1년 만기 대출 우대금리(LPR)를 연 3.45%로 동결한다고 발표했다. 로이터가 집계한 시장 전망치와 일치했다. 중국 경제가 반등 조짐을 보이자 통화정책의 안정성을 경기부양보다 우선시했다는 분석이다. 올해 1~2월 중국 산업생산과 소매 판매는 1년 전보다 각 7%, 5.5% 증가했다.

오현우 기자 ohw@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