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金슬金 계속 오르네…"이렇게 하면 재테크 금메달 땁니다"

입력 2024-03-24 17:53   수정 2024-03-25 09:52



주식부터 코인까지 모든 자산가격이 오르는 ‘에브리싱 랠리’ 속에 금값도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국제 금 가격은 지난 22일 사상 처음 트로이온스당 2200달러(약 294만원)를 찍었다. 미국 중앙은행(Fed)이 연내 세 차례 기준금리 인하 입장을 유지하면서 달러화 약세 현상이 강해진 영향이다. 지난해부터 중국을 비롯한 주요국 중앙은행이 금 매입을 늘려온 점도 금 투자에 대한 관심을 키웠다.

금값 결정적 변수는 금리와 달러
금값은 실질금리와 반대로 움직인다. 흔히 금 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수식어는 ‘안전자산’이다. 역사적으로 금은 2차 오일쇼크,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코로나19 대유행 등과 같이 대내외 불확실성이 고조될 때 강세를 보였다. 투자자는 인플레이션 헤지, 즉 화폐가치 하락에 대응하는 수단으로 금을 많이 산다. 물가가 뛰어 실질금리가 하락할수록 금의 상대적 매력이 높아진다.

금은 달러화 가치와도 역의 상관관계를 보인다. 안전자산으로 함께 분류되는 달러와 경쟁 관계이기 때문이다. 금의 또 다른 특징은 ‘무이자 자산’이라는 점이다. 채권이나 예금에선 이자가 나오고, 주식에 투자하면 배당이 나오지만 금은 보유하고 있어도 얻는 게 없다. 달러 강세 국면에선 금 보유의 기회비용이 높아져 금값이 하락하는 경향이 있다. 최근 상황은 그 반대로 가고 있다.
금은방·은행·증권사…낮아진 투자 문턱
금 투자법은 한손에 꼽을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해졌다. 가장 기초적인 방식은 ‘진짜 금덩이’ 골드바를 구입하는 것이다. 동네 귀금속 매장 말고도 은행, 홈쇼핑, 편의점 등에서 골드바를 살 수 있다. 골드바는 되팔아서 차익이 나도 세금을 한 푼도 떼지 않는다. 하지만 이를 상쇄하는 단점도 적지 않다. 매입 단계에서 부가가치세 10%가 붙고, 5% 안팎의 세공비도 내야 한다. 금값이 15%는 올라줘야 본전이라는 얘기다. 또 외화 환전과 마찬가지로 ‘살 때 가격’과 ‘팔 때 가격’이 다르다.

초보자들은 은행의 금 통장(골드뱅킹)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창구는 물론 스마트폰으로도 계좌를 쉽게 틀 수 있고, 0.01g 단위로 소액 투자가 가능한 게 금 통장의 매력이다. 돈을 입금하면 은행이 국제 시세와 환율을 반영해 그만큼의 금을 적립해준다. 은행들은 자동이체 기능을 활용한 적립식 투자 등 부가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금 통장에서는 매매차익에 배당소득세 15.4%가 부과된다. 여기에 금을 사고팔 때마다 1%씩 은행이 수수료를 떼어간다. 일반 예금과 달리 예금자보호법 대상이 아니라는 점도 알아두는 게 좋다.

‘절세’를 가장 중시한다면 한국거래소(KRX) 금시장을 우선적으로 고려해볼 만하다. 2014년 3월 개설된 KRX 금시장에는 ‘금 1㎏’과 ‘미니금 100g’ 두 상품이 상장돼 있다. 증권사에 금 현물 거래 계좌를 개설하면 주식 거래하듯 금을 사고팔 수 있다. 매매차익 전체가 비과세이고, 금융소득종합과세도 적용받지 않는다. 거래할 때마다 증권사에 수수료를 내야 하는데, 업체에 따라 0.165~0.33% 수준이다. 거래 단위는 1g으로 은행 골드뱅킹보다 크다.

은행과 증권사를 통해 투자한 금은 실물 골드바로 바꿀 수도 있다. 다만 이렇게 하면 골드바를 살 때와 똑같이 부가가치세 10%와 출고·운송 관련 수수료가 붙는다.
주식 익숙하다면 ETF
주식 거래에 익숙한 투자자는 상장지수펀드(ETF)를 활용할 수 있다. 우리나라 증시에 상장된 금 ETF에는 ‘선물’ 기반도 있고 ‘현물’ 기반도 있다. 국내 금 선물 ETF는 ‘KODEX 골드선물(H)’ ‘TIGER 골드선물(H)’ 등이 대표적으로, 미국 시장의 금 선물에 투자하는 환헤지형 상품이다. 원·달러 환율 변동의 영향을 제거했기 때문에 금 자체의 가치에 집중하고 싶은 투자자에게 적합한 방법이다. 국내 상장 금 현물 ETF는 KRX 금시장 가격에 따라 수익률이 움직이는데, 현재까진 ‘ACE KRX 금현물 ETF’ 하나뿐이다.

퇴직연금 계좌에 금을 일부 담고 싶다면 국내 금 현물 ETF를 활용해야 한다. 연금 계좌에서 위험자산으로 분류돼 편입 비중은 최대 70%까지 가능하다. 선물 기반의 금 ETF는 연금 계좌에서 투자할 수 없다. 국내 금 ETF는 선물이든 현물이든 매매차익에 15.4% 배당소득세가 적용된다.

미국 증시에는 2004년 첫선을 보인 ‘SPDR 골드 셰어즈’(GLD)를 비롯해 훨씬 다양한 금 현물 ETF가 상장돼 있다. 해외 주식은 매매차익이 연간 250만원을 넘어가면 22% 양도소득세가 부과된다. 다만 종합금융소득과세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개인의 절세 전략에 따라 하나의 선택지가 될 수 있다.

박수민 신한자산운용 ETF상품전략팀장은 “금리 인하가 예상되는 현시점에서 금의 투자 매력은 당분간 유효하다고 본다”면서도 “장기적 관점의 분산 투자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금값은 외부 변수에 영향을 크게 받는 데다 횡보하거나 급락하는 시기도 많았다는 이유에서다.

임현우 기자

▶이 기사는 유튜브 ‘한경코리아마켓’ 채널에서 영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