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서 '현역' 5명 탈당…국민의미래 이적해 '기호 4번' 확보

입력 2024-03-22 14:09   수정 2024-03-22 14:15


국민의힘이 4·10 총선에서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가 기호 4번을 확보하도록 하고자 22일 지역구 공천에서 탈락한 현역 의원 5명을 보냈다.

김병욱·김영식·김용판·김희곤·이주환 의원 등 5명은 전날 국민의힘을 탈당하고 국민의미래로 당적을 옮겼다.

앞서 국민의힘은 김근태·김예지·김은희·노용호·우신구·이종성·정경희·지성호 의원 등 비례대표 의원 8명을 국민의미래로 보낸 바 있다.

공직선거법에서는 지역구 현역 의원 5명 이상인 정당에 기호를 우선 부여한다. 또 직전 대통령선거, 비례대표 국회의원선거 등에서 전국 유효투표 총수의 3%를 득표한 정당에 기호 우선권을 준다.

비례대표로만 꾸려진 국민의미래는 기호 우선 순위에서 밀릴 것이라는 의미다. 국민의힘은 이를 뒤늦게 알아차리고 급박하게 '의원 꿔주기'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장동혁 사무총장은 공지를 내고 "국민의힘이 비례대표 의원 8명을 제명했던 지난 15일 의총 당시 지역구 의원수가 5석 이상인 정당은 없었다"며 "다만 녹색정의당이 직전 비례대표지방의회의원선거에서 전국 유효투표총수의 100분의 3 이상을 득표한 정당이라 기호를 3번 받게 되고, 이에 국민의미래가 4번을 받게 되는 상황이었다"고 설명했다.

장 사무총장은 "이후 지역구 의원이 더불어민주연합에 6명, 새로운미래에 2명 합류하게 됐고 국민의미래가 기호 4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역구 국회의원 5명의 당적 이동이 필요한 상황이 됐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당초 순번을 받는 마지막 날 상황을 고려해 의원들의 협조를 구할 것이라고 했듯이, 더 이상 변동 가능성이 없을 시점을 고려하는 과정에서 다소 급박하게 진행됐다"고 덧붙였다.

이번 추가 이적으로 국민의미래는 당초 계획했던 기호 4번을 받게 된다. 1번은 더불어민주당, 2번은 국민의힘, 3번은 더불어민주당의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이다.

지난 선거에서 3% 득표하고 현역 의원 6명을 보유한 녹색정의당이 5번을, 현역 의원 5명인 새로운미래는 6번을 받게 된다. 4명의 현역 의원을 보유한 개혁신당은 7번이 될 전망이다.

현역 의원이 1명이고 지난 선거에 참여한 이력이 있는 자유통일당이 뒤를 잇고, 조국혁신당은 그 뒷순위일 것으로 보인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는 "오늘 오후 6시까지 후보 등록을 받아 봐야 최종적인 기호가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