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회사의 그린과 갈색 비중은?”... <한경ESG>, 택소노미 심화 워크숍 개최

입력 2024-03-26 06:00  



“기업에게 목표는 ‘넷제로’가 아니라 ‘그린 비즈니스’여야 합니다. 기업들은 택소노미를 기반으로 그린 비즈니스로 전환하면서, 새로운 성장 기회를 포착해야 합니다.”

지난 3월 22일 서울시 중구 한국경제신문사빌딩에서 열린 ESG 심화 워크숍 ‘택소노미 완전 정복, 기업 가치 높이는 공시 대응 가이드’에서 임대웅 BNZ파트너스 대표가 말했다. <한경ESG>와 BNZ파트너스가 공동 주관한 이날 세미나는 택소노미에 대한 세부 기준과 도입 사례를 짚으며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제시했다.

택소노미는 기업들의 ESG 정보 공시 대응과 녹색 전환 측면에서 중요한 키가 된다. 유럽에선 기업들이 이미 택소노미 의무 공시를 시작했고, 금융 기관들은 올해부터 의무화를 시작했다. 한국에서도 2021년 12월 한국형 녹색분류체계(K-택소노미) 가이드라인이 발표된 후, 활용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기업의 ESG 경영 활동과 택소노미의 연결 고리를 찾고, 현업에 적용할 수 있는 혁신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된 이날 세미나는 참가자들의 열띤 분위기 속에 진행됐다.

첫 번째 강연에서 임 대표는 “올해 1월 말 다보스포럼에서 발표된 세계 100대 지속가능 기업 순위에서 상위권을 차지한 기업들의 공통점은 ‘그린 비즈니스’를 한다는 것이다”며 “앞선 글로벌 기업들은 택소노미에 따라 녹색(택소노미 적격·적합 경제활동), 갈색(택소노미 적격·비적합 경제활동), 그리고 중립(택소노미 비적격 경제활동) 비즈니스를 구분하고 매출액, 자본적 지출(CapEx), 영업비용(OpEx) 비중 등을 공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임 대표는 갈색에서 녹색으로 돈이 흐르는 매커니즘의 정점에 택소노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2024년은 택소노미 공시가 완성이 되는 해다”며 “기업들이 공시를 하고 그 데이터를 기반으로 금융기관의 공시까지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임 대표는 또한 “많은 기업들의 스코프 1~3를 줄이는 데 많은 관심을 갖지만, 택소노미에 따라 비즈니스를 갈색에서 녹색으로 바꾸면 쉽게 해결이 된다”며 “스코프3는 녹색 경제 활동의 결과물로 보여지는 숫자다”고 말했다.

택소노미는 최근 강화되는 기후 재무 공시 의무화 흐름과도 무관하지 않다. 임 대표는 “EU 지속가능성 공시기준(ESRS) E-1(기후변화), 국제지속가능성표준위원회(ISSB) S2(기후재무공시)가 요구하는 본질은 택소노미에 따른 그린 비즈니스로 전환, 확대하나는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두 번째 강연은 ‘K-택소노미 기준 해설’을 주제로 진행됐다. 계속해서 강연을 맡은 임 대표는 “K-택소노미는 녹색부문과 전환부분의 74개 경제활동으로 구성돼 있으며, 각 부문별로 6대 환경목표에 기여하는 경제활동으로 구성돼 있다”며 택소노미의 적용 원칙과 구조를 설명했다. 또한 각 부문별 세부기준에 대해 심층 해설을 이어갔다. 임 대표는 세부 기준을 설명한 뒤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각 회사의 사업을 택소노미와 연계하는 미니 워크숍도 함께 진행됐다.

다음으로는 정지수 BNZ파트너스 파트너가 ‘K vs EU 택소노미 비교’를 주제로 인사이트를 나눴다. 정 파트너는 “형식 면에서 K-택소노미는 국내법을 기준으로 활용하는 반면 EU택소노미는 연성법인 OECD, ILO 등 국제기준의 지침을 활용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내용 면에서 양 택소노미는 인권 및 뇌물에 대한 기준을 공통적으로 제시하나, K-택소노미는 안전 및 문화재 파괴 관련 기준을, EU택소노미는 조세 및 공정경쟁 관련 기준을 포함한다는 것이 차이점이다”고 말했다.

네 번째 강연은 ‘택소노미 공시의 활용’을 주제로 임지예 BNZ파트너스 파트너가 다양한 사례를 나눴다. 임 파트너는 “국내 금융기관은 K-택소노미를 활용한 친환경 대출 상품을 판매하고 있어 K-택소노미 공시 기업은 이를 활용할 수 있다”며 “K-택소노미 공시는 ESG를 자금 조달에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정진 BNZ파트너스 본부장이 ‘무엇을 어떻게 시작해야 하나:택소노미 도입 방안 및 사례’ 발표를 진행했다. 정 본부장은 그린워싱 회피 및 녹색자금 조달이라는 택소노미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기업, 금융기관 모두 단기 및 중장기 대응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현주 기자 chari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