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프리미엄 싸게 보는 법" 소문에…'200만명' 몰렸다

입력 2024-03-27 17:49   수정 2024-03-27 18:47


LG유플러스의 구독 플랫폼인 ‘유독’의 월간활성이용자 수(MAU)가 200만명을 넘겼다. 출시 1년 반 만에 낸 성과다. 유튜브 프리미엄 등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요금이 오르면서 OTT 결합 할인 구독 상품이 인기를 끈 영향을 받았다.

LG유플러스는 “유독의 MAU가 지난달 213만명을 기록했다”고 27일 발표했다. 유독은 OTT, 자기개발, 식품, 아동, 반려동물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구독 상품 123종을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매월 원하는 서비스만 자유롭게 골라 이용하거나 해지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대부분의 구독 상품은 사업자가 특정 상품들을 모아 꾸러미 형태로 제공하고 있어서 고객들이 불필요한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는 경우가 잦았다. LG유플러스는 유독에서 고객이 특정 상품을 골라 구독할 수 있도록 했다.

MAU가 200만명을 넘긴 데엔 지난해 11월 선보인 ‘유독픽(PICK)’의 도움도 컸다. 이 서비스는 고객이 선호하는 OTT 서비스 1종과 다른 혜택 1종을 결합해 월 9900원에 제공하는 서비스다. 유플러스 멤버십 VIP 등급 이상 고객은 4000원 추가 할인도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월 1만4900원인 유튜브 프리미엄과 2500원짜리 파리바게트 할인쿠폰 2장을 합하면 1만9900원 상당이지만 LG유플러스는 이를 50% 할인된 9900원에 제공한다. VIP 등급 이상 고객은 5900원에 이용 가능하다.

LG유플러스는 최근 OTT 업계에서 있었던 구독료 인상 물결로 인해 합리적 소비를 추구하는 MZ세대들이 유독에 몰린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유독픽 가입자 중 20·30대 비중은 71%에 달한다. 이 회사는 다음 달 25일까지 유독픽 신규 가입 고객에게 쓱닷컴 ‘쓱배송’ 상품 1만권 이상 구매 시 쓸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하는 등 이용자 유치에 계속 집중하기로 했다.

이 회사 관계자는 “선택 제한 없이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만 골라 구독하는 DIY 방식으로 유독을 운영하고 있다”며 “소비자간 거래(C2C) 생태계를 구축하고 개방형 구독 플랫폼으로 확장하는 등 서비스를 단계적으로 고도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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