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양부남, 한남3구역 주택 두 아들에 증여

입력 2024-03-31 19:00   수정 2024-04-01 01:36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법률 호위무사’로 알려진 검사장 출신인 양부남 후보(광주 서을·사진)가 재개발 호재가 있는 서울 용산구 한남3구역 단독주택을 소득이 없던 20대 두 아들에게 증여한 것으로 확인됐다. 군 복무 중이던 아들에게 30억원대 서울 성수동 재개발 주택을 증여한 공영운 후보(경기 화성을) 등에 이은 민주당의 ‘부동산 내로남불’ 대표 사례라는 비판이 나온다.

31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양부남 후보의 두 아들은 한남3구역 내 지하 1층, 지상 3층짜리 단독주택(대지 106㎡, 건물 177.78㎡) 지분을 절반씩 보유하고 있다. 해당 단독주택은 양 후보의 배우자가 2019년 3월 한남3구역 재개발 사업시행계획 인가가 떨어지자 8개월 후인 11월 두 아들에게 증여했다. 이듬해인 2020년 6월 현대건설이 한남3구역 재개발사업 최종 시공사로 선정됐다. 두 아들은 증여받을 당시 소득이 없던 상태로, 양 후보가 증여세를 대신 내줬다.

양 후보는 해당 주택을 9억3600만원(공시가 기준)으로 신고했지만, 시세는 30억원을 훌쩍 넘어설 것이라는 게 인근 부동산업계의 평가다. “재개발이 완료되면 두 아들이 최소 수억원대의 이익을 볼 수 있다”는 얘기가 나온다. 양 후보 측은 “2004년 실거주 목적으로 주택을 매입했고, 재개발 호재가 있을지 알 수 없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서울시가 한남3구역을 재정비촉진구역(뉴타운)으로 지정한 건 2003년 11월이었다.

2020년 대출 규제를 피해 장녀가 사업 자금 명목으로 새마을금고에서 빌린 자금으로 사실상 서울 잠원동 아파트(137㎡)를 매입했다는 의혹이 불거진 양문석 후보는 ‘사기 대출’이라는 비판에 대해 “우리 가족의 대출로 사기당한 피해자가 있느냐”고 강변했다.

군 복무 중이던 아들에게 성수동 재개발 지역 내 단독주택을 증여해 논란이 된 공 후보는 딸 특혜 채용 의혹도 제기됐다. 공 후보와 경쟁하는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는 “공 후보의 딸이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사인 현대글로비스에 재직 중이라는 제보가 있었다”며 설명을 요구했다. 공 후보는 현대차 사장 출신이다.

한재영 기자 jyha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