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내가 남편 성 따르는 일본, 2053년엔 전국민 '사토 상' 된다

입력 2024-04-01 21:22   수정 2024-04-01 21:23


부부가 동일한 성(姓)을 쓰는 일본의 현행 제도가 지속될 시 약 500년 뒤엔 모든 일본 사람의 성씨가 '사토(佐藤)'가 될 것이란 연구가 나와 눈길을 끈다.

1일 아사히신문과 도쿄신문에 따르면 요시다 히로시 도호쿠대 고령경제사회연구센터 교수는 일본이 부부가 다른 성을 사용하는 것을 허용하는 '선택적 부부별성 제도'를 도입하지 않을 경우 겪게 되는 성의 변화상을 예측해 이 같은 결과를 얻었다.

요시다 교수는 일본인 중 1.5%가 쓰는 최다 성씨인 사토가 2022년부터 2023년까지 1년간 0.83% 늘어난 것을 관찰했다.

그는 현행 부부 동성 제도가 지속되고 사토 씨가 차지하는 점유율이 최근 1년과 같은 추세로 증가한다면 2446년에는 일본인 50%가 사토가 되며, 2531년에는 모든 일본인이 사토 씨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선택적 부부별성 제도를 도입해 같은 성을 쓰는 부부가 전체의 40% 수준으로 내려간다면 2531년에는 일본인 중 사토 씨가 7.96%에 그칠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일각에서는 그가 추론을 이끄어낸 가정이 지나치게 극단적이라는 의견이 제기됐다. 부부 동성 제도를 비판하기 위해 사토 성씨의 증가율 추이를 단순하게 적용했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요시다 교수는 "숫자로 보여주는 편이 영향을 알기 쉽다"며 "전원이 같은 성이 된다면 애초부터 성을 쓰는 의미도 없어진다"고 밝혔다.

일본에서 부부 동성 제도가 정착한 것은 사무라이 등 일정 수준 이상 신분에만 허용됐던 성이 보편화한 1868년 메이지 유신 이후다. 일본은 법률상 부부가 남편이나 부인의 성 중 하나만 택하게 하고 있으며, 대다수 부부는 부인이 남편 성을 따른다. 일본은 부부 동성 제도를 법에 명시한 유일한 나라다.

일본 경제계는 여성의 노동 참가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선택적 부부별성 제도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정치권에서는 논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한편, 일본 법무성이 2021년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는 부부 동성 제도를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이 27.0%로 나타났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