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 63세 남성 종교 지도자 '손녀뻘' 12세 소녀와 결혼

입력 2024-04-03 19:39   수정 2024-04-03 19:40


가나에서 나이 63세 남성 종교 지도자가 12세 소녀를 아내로 맞이해 비난이 일고 있다. 신부가 된 소녀는 가나에서 결혼할 수 있는 법적 최소 연령에도 미치지 못했다.

3일(현지시각) 영국 BBC 등 외신은 가나의 수도 아크라에 있는 능구아 원주민 공동체의 대제사장인 '그보르부 울로모(Gborbu Wulomo, 63)'가 지난달 30일 12세 소녀와 결혼해 비난받고 있다고 보도했다.

가나에서 결혼할 수 있는 법적 최소 연령은 18세인데, 그보다 6살 어린 소녀를 신부로 맞아들인 것이다.

결혼식 동영상과 사진이 SNS(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퍼져나가면서 외신과 많은 네티즌이 이를 비난하자 공동체 원주민들은 자신들의 관습과 전통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항변하고 있다.

결혼식 동영상에서는 주변 지인들이 신부에게 성적 매력을 높이기 위해 향수를 사용하고, 남편을 흥분시킬 옷차림을 하는 등 아내로서 의무를 다할 준비를 하라고 조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결혼식이 의례적인 것이 아니고, 실제 성관계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전 세계적 공분이 일고 있다.

해당 원주민 공동체 지도자들은 대중의 분노를 오히려 "무지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비판했다. 한 지도자는 "사제의 아내로서 소녀의 역할은 전통과 관습에 따르는 것"이라며 "그 소녀는 6년 전부터 사제의 아내가 되기 위한 의식을 시작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자녀 출산 등도 계획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가나 법은 18세 미만의 조혼을 허락하지 않고 있다. 이번 결혼식이 사회적 파장을 일으키자 현지 경찰도 소녀의 신원을 파악, 소녀와 어머니 보호에 나섰다. 또 아동, 사회복지부와 협력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는 여전히 문제의 63세 제사장 등 이번 결혼 계획을 꾸민 사람들을 체포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가나 소아과협회는 성명을 내고 "사회의 영향력 있는 지도자들이 공개적으로 조혼을 승인하거나 옹호하는 것은 소아성애와 같은 일탈 행동을 대담하게 만들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한편, 유니세프에 따르면 가나 등 아프리카에서는 법적 결혼 나이(18세) 미만의 조혼이 200만건에 달할 정도로 빈번하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