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투운용, 국내 최초 순수 미국채 편입 공모펀드 출시

입력 2024-04-08 10:51   수정 2024-04-08 10:52


한국투자신탁운용은 국내 최초로 순수 미국 국채만 편입한 공모펀드인 '한국투자미국장기국채펀드'를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한국투자미국장기국채펀드는 미국 장기국채 현물 및 미국 상장 미국 장기국채 현물 투자 상장지수펀드(ETF)에 집중적으로 투자한다. 포트폴리오에는 잔존만기 24년, 듀레이션(투자원금 회수 기간) 15년 이상의 미국 장기국채 현물과 미국에 상장된 미국 장기국채 ETF가 각각 30%와 70% 수준으로 편입된다. 일부 잔여 유동성(달러 현금)도 달러 머니마켓펀드(MMF) 등을 활용해 지속해서 이자수익을 추구한다.

해당 펀드는 순수 미국 국채만을 편입할 경우 미국 국채 가격의 움직임과 펀드 수익률 상관관계가 높아 투자자가 이해하기 쉬운 투자 전략으로 운용된다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장기 채권에 투자해 8일 기준 연 환산 만기수익률(YTM) 4.55%의 이자수익과 더불어 미국 기준금리 인하 시 자본차익까지 얻을 수 있다.

한국투자미국장기국채펀드는 비교지수인 블룸버그 미국 장기국채 지수(Bloomberg US Long Treasury Total Return Index) 대비 초과 성과를 추구한다. 해당 지수는 발행 규모 3억달러 이상, 잔존만기 10년 이상의 미국 장기국채로 구성된 미국의 대표적인 장기국채 지수다. 이 펀드의 미국 장기국채 포트폴리오는 비교지수 내 편입된 채권 중 △만기수익률 및 경상수익률(액면이자 대비 채권가격) △듀레이션 △유동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종목을 선별, 비교지수 대비 초과 성과를 노린다.

한국투자미국장기국채펀드는 투자자 만족도를 고려해 환매기준가를 짧게 잡았다. 대부분의 동일 유형(해외 채권형) 펀드의 환매주기가 9영업일이지만 해당 상품은 환매 신청일로부터 4영업일 기준가를 적용해 6영업일에 환매대금을 수령할 수 있다.

운용을 맡은 서용태 한국투자신탁운용 글로벌전략운용부장은 "미국 중앙은행(Fed)이 연내 본격적으로 기준 금리를 인하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한국투자미국장기국채펀드는 향후 예상되는 금리 인하기에 투자해 이자수익과 더불어 자본차익까지 향유하고 싶은 장기 투자자에 최적의 상품"이라고 설명했다.

한국투자미국장기국채펀드는 환율 변동에 따른 위험을 헤지하는 환헤지(H)형, 환율 변동에 자산을 노출하는 언헤지(UH)형, 보유 달러화(USD)로 직접 투자할 수 있는 USD형으로 각기 출시됐다. 이 펀드는 실적배당형 상품으로 운용 결과에 따라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투자 시점에 따라 만기수익률이 상이할 수 있어 투자 시 유의해야 한다. 현재 한화투자증권과 국민은행에서 가입할 수 있으며 향후 판매사를 늘려갈 계획이다.

진영기 한경닷컴 기자 young71@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