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길여 "포탄 날아오는 6·25 때도 책 놓지 않아" 의대생 복귀 호소

입력 2024-04-08 16:11   수정 2024-04-08 16:12

정부의 의대 증원 정책에 반발하는 전국 의대생들의 수업 거부가 이어지는 가운데, 이길여 가천대학교 총장이 학교로 복귀하라고 호소했다.

8일 가천대 의대 홈페이지에는 이길여 총장 명의로 '사랑하고 자랑스러운 가천의 아들, 딸들에게'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이 총장은 "누구나 인생에서 가장 잊혀지지 않는 순간이 있다. 나에겐 1998년 가천의대 1회 입학식이 그렇다. 그때 만난 우리 학생들이 얼마나 사랑스럽고 소중했던지 지금도 생생하다"며 글을 시작했다.

그는 "나의 아들, 딸들이 열심히 공부하고 수련을 받아 우리나라 의료계를 이끌어 가고 있다는 것은 내 생애 가장 큰 보람이자 행복"이라며 "그런데 지금 길을 잃고 고뇌하고 있을 여러분을 생각하면 너무 안타깝고 마음이 아프다"고 했다.

6·25 전쟁 당시를 떠올린 이 총장은 "피란지, 부산 전시연합대학에 전국의 의대생들이 모여 열악한 환경 속에서 공부했던 기억이 떠오른다"고 말했다.

이어 "나와 같이 공부하던 남학생들은 학도병으로 나가 대부분 돌아오지 못했다. 나는 그들에게 빚이 있고, 그들 몫까지 다해야 한다고 다짐했다. 어려서부터 의사가 되고 싶었고 정말 치열하게 공부해 의사가 됐다. 그렇지만 그건 나의 노력만이 아닌, 다른 사람의 희생이 있었기에 가능했고, 그 책임을 다하는 것이 나의 사명이라고 생각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지금의 상황이 너무 혼란스럽고 고통스럽겠지만, 6·25 전쟁 당시 포탄이 날아드는 교실에서도, 엄중한 코로나 방역 상황에서도 우리는 책을 놓지 않았다. 우리에겐 모두 미래가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 총장은 사람의 생명을 다루기에 의사라는 직업은 숭고하며, 선망의 대상인 동시에 무거운 사회적 책임 또한 뒤따른다고 했다. 그는 "절대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언제, 어떤 상황에서라도 환자를 포기해서는 안 되며, 환자를 위해서라면 기꺼이 나의 희생도 감수하는 것이 의사의 숙명"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그 어떤 상황에서도 배움을 멈춰서는 안 된다"면서 "여러분이 강의실로 돌아올 때, 지금 하루하루 위급상황에서 노심초사하며 절망하고 있는 환자와 그 가족, 국민 모두 작은 희망을 품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총장은 1957년 서울대 의과대학을 졸업한 후 여성으로는 처음으로 의료법인(길의료재단)을 설립했다. 이후 뇌과학연구원, 이길여암·당뇨연구원, 바이오나노연구원 등 세계적 수준의 연구소도 세웠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