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치, 中 신용등급 전망 부정적으로 하향..."공공재정 위험"

입력 2024-04-10 15:52   수정 2024-04-10 16:17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글로벌 신용평가사 피치가 중국의 국가신용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낮췄다.

10일(현지시간) 로이터 등 외신에 따르면 피치는 이날 중국 공공 재정의 위험 증가를 이유로 국가신용등급 전망을 기존의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하향 조정했다. 피치는 중국이 부동산 의존 성장에서 벗어나려고 노력하는 과정에서 경제 전망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재정 정책은 앞으로 몇 년 간 성장을 지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며, 이는 부채를 지속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우발적 채무 리스크도 덩달아 높아질 수 있다”며 “명목 성장률 하락으로 인해 국가 전체적으로 높은 수준에 있는 레버리지 관리 문제가 악화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또 피치는 민간 분야에서 확산되고 있는 디폴트(채무불이행)도 우려할 만한 요인이라고 지적했다.




피치는 지난해 국내총생산(GDP)의 5.8% 수준이었던 중국 정부의 재정적자가 올해 7.1%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 경우 엄격한 코로나19로 중국 경제가 타격을 입었던 2020년 재정적자가 GDP의 8.6%에 달했던 이후 최고치를 기록하게 된다. 피치는 또한 중국의 재정적자가 2020년 이후 꾸준히 늘어난 가운데, GDP 대비 일반정부적자 비율이 2015~2019년 기간 중 평균치인 3.1%의 거의 2배에 이르고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과 비슷한 등급에 있는 신용등급 A 국가들의 GDP 대비 재정적자 평균 비율은 3.0% 수준이다.

피치는 중기적으로 신용등급을 강등할 가능성을 시사하며 전망을 하향 조정했지만, 중국의 실제 신용등급(장기외화발행자등급·IDR)은 ‘A+’로 유지했다. 피치는 중국의 신용등급을 유지한 이유에 대해 △중국의 크고 다각화된 경제 △동종 국가들에 비해 여전히 견조한 경제 성장 전망 △글로벌 상품 무역의 강세 △견실한 대외 재정 △중국 통화의 기축통화 지위 등을 고려했다고 밝혔다.

피치는 또 올해 중국의 경제성장률이 지난해 5.2%에서 4.5%로 낮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중국 경제에 대한 전망을 상향 조정한 씨티그룹이나 국제통화기금(IMF)과는 대조적이다. 중국 재무부는 이날 성명을 내고 피치의 국가신용등급 전망 하향결정에 대해 ‘유감’이라고 밝혔다. 경제 성장을 촉진함에 있어 재정 정책이 긍정적 역할을 할 수 있음에도 피치 시스템이 이를 효과적으로 평가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앞서 작년 12월에는 또 다른 국제 신용평가사 무디스가 부채 증가 위험 등을 이유로 중국 신용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하향했다.

베이징=이지훈 특파원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