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임론 거센 與…윤 석열 대통령 탈당 요구 커질 듯

입력 2024-04-10 21:01   수정 2024-04-11 04:03

22대 국회의원 선거 기간 국민의힘 지지율은 당정 관계에 따라 요동쳤다. 이종섭·황상무 논란 등 대통령실발(發) 리스크가 선거 초반 흐름의 대형 악재로 작용했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내세운 ‘정부에 할 말 하는 여당’ 프레임은 대통령실과의 갈등 속에 설득력을 잃었다. 예상을 뛰어넘는 참패 결과에 윤석열 대통령의 당내 영향력 약화를 떠나 당장 탈당 요구가 봇물을 이룰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선거 기간 당정 관계에 관심이 쏠린 것은 대통령 국정 지지도가 다른 총선 때보다 유독 낮았기 때문이다. 리얼미터가 에너지경제 의뢰로 지난 1~5일 전국 18세 이상 유권자 2511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 수행 긍정 평가는 37.3%를 기록했다. 전주(36.3%)보다 소폭 오르긴 했지만, 취임 2년을 맞은 대통령 지지율이 40%를 밑돈 건 이례적이다.

이 때문에 총선 초기부터 수직적 당정 관계에 대한 거부감이 출마자 사이에서 높았다. 검찰 출신이자 윤석열 정부 법무부 장관 출신인 한 위원장이 취임할 때도 ‘용산 2중대’가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됐다. 그러나 한 위원장은 취임 후 오히려 주요 이슈에서 정부와 각을 세웠다. 공천 과정 등에서 대통령실이 불만을 드러내면서 여러 차례 ‘윤·한 갈등’이 빚어지기도 했다. 다만 총선을 앞두고는 대통령실과 발을 맞춰가는 모습을 보였다. 의정 갈등 등 주요 이슈에서 한 위원장이 의견을 내면 대통령실이 이를 수용하는 모양새였다. 한 위원장은 지난 9일 서울 청계광장에서 열린 마지막 유세에서 “여러분이 정부에 대해 불편해하시면 바로 바꾸고, 바로잡았다”며 “앞으로 더욱 그렇게 하겠다. 민심만 보고 민심만 따르겠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미 돌아선 민심은 냉혹했다. 더불어민주당과 조국혁신당이 압승을 거두면서 ‘용산’의 정부 장악력은 급격히 위축될 전망이다. 사실상 ‘식물 정부’가 될 가능성이 높아진 만큼 여당도 자체 생존을 모색해야 하는 상황에 내몰렸다.

정치권 관계자는 “‘범야권 200석’이 확정되면 대통령은 거부권(재의요구권) 등 고유 권한을 모두 잃고 조기 레임덕을 맞을 것”이라며 “이 경우 당내에서도 정부 눈치를 볼 필요가 없어지고, 윤 대통령을 상대로 탈당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정소람 기자 ram@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