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원장 사퇴' 한동훈 "정치 계속한다는 약속 지키겠다"

입력 2024-04-11 11:40   수정 2024-04-11 11:46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1일 올해 총선 참패에 대한 책임을 지고 비대위원장직에서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말 국민의힘 구원투수로 정계에 등판한 지 약 석 달 반 만이다.

한 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저는 선거 결과에 대한 모든 책임을 지고 비대위원장직에서 물러난다"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민심은 언제나 옳다. 국민의 선택을 받기에 부족했던 우리 당을 대표해 국민들께 사과드린다"며 "국민의 뜻을 준엄하게 받아들이고 저부터 깊이 반성한다"고 했다.

이어 "야당을 포함해 모든 당선자에게 축하의 말씀을 드린다. 국민의 뜻에 맞는 정치를 부탁드린다"며 "함께 치열하게 싸워주시고 응원해주신 동료시민 여러분. 사랑하는 당원 동료들, 당선되지 못한 우리 후보들께 위로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우리가 국민들께 드린 정치 개혁의 약속이 중단 없이 실천되길 바란다"며 "어떻게 해야 국민의 사랑을 되찾을 수 있는지 고민하겠다. 쉽지 않은 길이겠지만 국민만 바라보면 그 길이 보일 거라 생각한다. 100여일간 저는 모든 순간이 고마웠다"고 강조했다.


한 위원장은 비대위원장직 사퇴 후 계획을 묻자 "특별한 계획을 갖고 있지 않다"며 "어디에서 뭘 하든 나라 걱정하면서 살겠다"고 했다. '정치를 계속할 거냐'는 질문에는 "저는 제가 한 약속을 지키겠다"고 했다. 그는 총선 직전 언론 인터뷰에서 "공공선을 위해 몸을 바치겠다"며 총선 후에도 정치인 행보를 이어가겠다고 밝혔었다.

총선 패배 원인에 대해서는 "국민의 마음을 얻지 못한 것이라고 생각하고 그 책임은 오로지 저에게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총선 패배에 대해 대통령실과 공동 책임이 있다'는 말이 나오는 데 대해선 "제 책임"이라고 했다.

앞서 한 위원장은 지난해 12월 26일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으로 전격 취임했다. 법무부 장관직을 내려놓은 지 닷새 만으로,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이후 위기론에 휩싸인 국민의힘의 국면 전환을 위한 구원투수 격으로 등판한 것이었다.


'운동권 특권정치 청산'을 취임 일성으로 내세운 한 위원장은 총선 국면에서 '국회의원 특권 내려놓기'를 골자로 한 정치 개혁을 꾸준히 주장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을 압박해왔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와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를 겨냥한 강도 높은 비판도 종종 나왔다.

"4월 10일까지 완전히 소진되도록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할 생각"이라고 한 한 위원장은 결국 총선 전날 탈진할 정도로 이번 선거에 사력을 다했다는 게 당 관계자들의 평가다. 한 위원장이 이번에 물러나지만, 이번 총선에서 국민의힘이 개헌 저지선인 100석을 넘긴 만큼 '한동훈 책임론'이 크게 불거지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신율 명지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책임론에 휩싸일) 가능성이 있지만, 참패의 기준은 100석 미만"이라며 "한 위원장은 이번 총선 기간 탁월한 정치적 감각과 판단력을 보여줬다"고 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