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도 AI 반도체 도입 초읽기…신형 맥북에 탑재 예정

입력 2024-04-12 10:15   수정 2024-04-12 10:16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아이폰 제조업체 애플이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AI) 반도체로 PC 및 노트북인 맥(Mac) 라인업을 전면 개편할 계획이다. 소비 둔화로 판매량이 줄어들자 AI용 반도체로 반등한다는 취지다. AI용 반도체 도입 기대감에 주가는 4% 급등했다.

11일(현지시간) 블룸버그는 소식통을 인용해 애플이 모든 맥 라인업에 인공지능(AI) 반도체인 M4 프로세서를 탑재할 방침이라고 보도했다.

블룸버그는 이 사안에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해 애플이 차세대 프로세서인 ‘M4’ 생산이 임박했다며, 이 칩은 최소 세 가지 종류(도난, 브라바, 히드라)로 출시돼 모든 맥 모델에 장착할 것이라고 전했다. 해당 칩은 오는 6월에 열리는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에서 공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모든 맥 모델의 업데이트를 추진할 방침이다.

애플은 5개월여 전인 작년 10월 말 M3 칩이 장착된 첫 맥을 출시한 바 있다. 새로운 M4 칩은 인공지능(AI)에 포커스를 두고 있으며 성능에 따라 3가지 종류가 출시될 것으로 알려졌다. 애플은 올해 말부터 시작해 내년 초까지 M4 칩을 탑재한 제품의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소식통은 밝혔다.

새 칩을 장착한 기본형 14인치 맥북 프로와 고급형 14인치 및 16인치 맥북 프로, 맥 미니를 우선 출시하고 이후 13인치와 15인치 맥북 에어, 맥스튜디오(데스크톱) 등도 선보일 예정이다. 애플이 서둘러 맥 라인업의 전면 개편에 나선 것은 최근 판매량이 크게 줄어들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맥 판매량은 2022 회계연도(10월∼9월)에 정점을 찍은 이후 2023 회계연도에는 전년 대비 27% 감소했다. 지난해 10월에는 M3 칩을 탑재하며 새로운 맥 제품을 출시했지만, M3의 성능이 이전 칩과 별다른 차이가 나지 않으면서 판매량도 크게 개선되지 않았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이번 맥 라인업 개편은 AI 기능을 모든 제품에 탑재하려는 애플의 광범위한 계획의 일환이다. AI 기능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알려지지 않았지만, 새로운 칩은 AI 기능이 기기 자체에서 실행되도록 지원한다.

애플은 또 올해 아이폰에도 AI 기능을 탑재할 계획이다. JP모건은 곧 탑재될 AI 기능으로 2026년에는 아이폰 판매량이 전년 대비 급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A)도 "투자자들이 애플의 매출 총이익을 전망을 과소평가하고 있다”며 “월가가 애플의 2023 회계연도 총 마진을 39%로 모델링 했지만, 실제로는 44%의 총 마진을 기록해 당초 예상치를 크게 초과했다”고 강조했다.

M4 도입 소식에 주가는 급등했다. 이날 뉴욕 증시에서 애플 주가는 전날보다 4.3% 오른 175.04달러에 마감했다. 이는 작년 5월 이후 11개월 만에 가장 큰 상승 폭이다.

오현우 기자 ohw@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