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벨리온, AI반도체로 PCIe 5.0 테스트 통과…성능 검증받아

입력 2024-04-12 11:27   수정 2024-04-12 11:31


인공지능(AI) 반도체 스타트업 리벨리온이 데이터센터용 AI 반도체 ‘아톰(ATOM)’을 탑재한 ’아톰 카드'가 PCIe 5.0 컴플라이언스 테스트를 통과해 안정적인 데이터 통신 성능을 검증받았다고 12일 발표했다.

PCIe는 컴퓨터 내부에서 다양한 부품이 빠르고 정확하게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하는 기술 규격을 뜻한다.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와 그래픽카드 등 다양한 전자 기기에 활용된다. PCIe 5.0 컴플라이언스 테스트는 업계 표준화 단체 ‘PCI-SIG’가 주관하며 특정 기기가 PCIe를 얼마나 안정적으로 지원하는지를 평가한다. 리벨리온은 이번 테스트 통과로 최신 5세대 PCIe를 지원하기 위한 기술과 성능, 호환성 등을 증명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PCIe 5.0은 전 세대 대비 두배 빠른 데이터 전송 속도를 가지고 있다.

국내 AI 반도체 스타트업 중 PCIe 5.0 지원에 대한 공식 검증을 통과한 곳은 리벨리온이 최초다. 국내서 해당 검증을 통과한 기업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리벨리온이 유일하다. 리벨리온은 16개의 레인을 지원해 높은 대역폭과 속도를 확보했다. 레인은 PCIe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하나의 경로를 뜻하며 레인이 많을수록 데이터를 더 많고 빠르게 전송할 수 있다.

리벨리온 아톰 카드 여러 대를 연결해 AI 연산의 성능과 효율성을 높이는 멀티카드 환경에 PCIe 5.0 기술을 활용할 계획이다. 고객은 고속 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큰 규모의 AI 모델을 더욱 빠르고 효율적으로 연산할 수 있게 된다. 리벨리온은 올해 중순부터 고객에게 멀티카드 환경 기반으로 경량화언어모델(SLM)을 가속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SLM 기반 상용서비스를 기획하는 기술검증(PoC)을 본격적으로 진행하고 아톰 양산품의 상용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오진욱 리벨리온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수준 높은 AI 추론 연산을 제공하기 위해선 칩 설계뿐 아니라 카드 단위에 적용되는 통신 기술 또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며 “리벨리온은 단순히 최신 통신기술을 선제 적용하는 데 그치지 않고 기술의 안정성까지 철저히 검증받음으로써 생성형 AI 추론의 필수 인프라인 멀티카드 솔루션의 성능과 신뢰성을 모두 확보하고자 했다”고 말했다.

장강호 기자 callm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