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보다 무서운 치매…늦기 전에 '뇌 건강' 지켜라

입력 2024-04-17 15:39   수정 2024-04-17 15:40

치매는 뇌기능 손상으로 기억력, 인지력, 언어 능력, 시공간 파악 능력, 판단력 등이 저하된다. 일상생활에 지장은 물론, 가족까지 힘들게 하는 병으로 꼽힌다. 이에 60대 이상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치매는 암을 제치고 가장 두려운 질병으로 꼽혔다. 한국은 치매환자 추정수가 100만 명을 넘었으며 치매 전 단계인 경도인지장애 환자도 34만 명이 넘는다. 물건의 위치, 하고 있던 일, 말하고 싶은 단어가 생각나지 않는 등 예전과 다르게 자주 깜박깜박한다면 두뇌 건강 관리를 시작해야 한다.

포스파티딜세린은 뇌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는 뇌의 신경세포막에 많이 분포돼 있는 물질이다. 뇌의 신경세포막은 뇌세포가 서로 신호를 교환하기 위해 접촉되는 부위로, 뇌의 정상적인 작동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노화가 진행돼 뇌세포 내의 포스파티딜세린 양이 줄면 기억력 감퇴, 인지력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이때 포스파티딜세린을 보충하면 신경신호 전달 메커니즘을 복원해 뇌 기능을 정상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포스파티딜세린은 이외에도 뇌세포간 신호전달이 이뤄지는 신경세포막의 수상돌기 밀도를 증가시켜 기억력과 인지력을 강화시켜준다. 또, 뇌 독성물질이자 치매의 원인물질로 지목되는 베타 아밀로이드 단백질의 축적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임상서도 효과를 입증했다. 포스파티딜세린은 치매, 기억력 감퇴, 인지력 저하, 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ADHD) 등에 개선 효과가 있다는 것이 확인됐다. 평균 연령 60.5세의 치매 환자를 대상으로 매일 300㎎의 포스파티딜세린을 12주간 투여한 결과, 기억력은 13.9년, 학습능력은 11.6년, 전날 본 사람에 대한 인지능력은 7.4년, 10자리 숫자 암기 능력은 3.9년이 연장되는 효과를 나타냈다. 이에 포스파티딜세린은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노년층의 치매와 인지장애 위험을 감소시키고 인지력 개선에 도움을 주는 원료로 인정받았다.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 역시 노화로 인해 저하된 인지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두뇌 건강 기능성 원료로 인정했다.

오현아 기자 5hyu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