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중동·물가 겹악재에 체육대회까지 미룬 기재부 [관가 포커스]

입력 2024-04-17 11:06   수정 2024-04-17 11:10


기획재정부가 다음 달 예정됐던 부처 체육대회를 잠정 연기한다. 고물가 상황이 계속되는 데다 여당의 총선 패배, ‘중동발(發) 지정학 리스크’까지 각종 악재가 겹쳐서다. 대내외 리스크에 직원 행사까지 영향받는 모양새다.

17일 기재부 관계자는 "5월 11일 개최할 예정이었던 부처 체육대회를 오는 가을로 미루기로 하고 최근 각 실·국별로 의견을 취합하고 있다"고 전했다. 최상목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은 다음주께 관련 내용을 보고받고 일정 연기를 확정할 방침이다. 최 부총리는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회의 참석차 미국 워싱턴DC로 출국해있다.

기재부가 연례행사인 체육대회 일정을 약 한 달 앞두고 급작스레 미룬 것은 최근 부처 안팎의 분위기가 엄중해서다.

여당이 총선에서 참패하면서 대통령실은 물론 정부 각 부처의 책임론도 불거지는데, ‘기재부가 한가롭게 체육대회 할 때냐’는 비판받을 소지가 있다는 설명이다. 최근 이란의 이스라엘 공습으로 국제 정세가 긴박하게 돌아가는 점도 체육대회 일정을 미룬 요인 중 하나다. 부처 관계자는 “고(高)물가·고금리·고환율로 경제 상황마저 좋지 않다”며 “이런 상황에서 축구 경기를 하다 만일 부상자까지 나오면 두 배로 욕먹을 것”이라고 했다.

체육대회의 주인공인 사무관들 사이에선 의견이 엇갈린다. “쉬는 날(토요일)에 열리는 귀찮은 행사였는데 잘 됐다”는 반응도 있지만, “1년에 한 차례 있는 단합대회인데 갑자기 미뤄져서 아쉽다”는 의견도 나온다.

기재부 체육대회는 부총리와 각 실국간부, 직원, 가족이 모이는 부처 행사지만 정작 외부 요인으로 해마다 개최 시기가 바뀌고 있다. 기재부 체육대회는 코로나19가 확산하던 2020~2021년엔 열리지 않다가 2022년에 다시 시작됐다. 2022년엔 10월에 열렸지만, 이듬해 5월로 행사 일정이 앞당겨졌다. 당시 관가에선 추경호 당시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이 총선 출마를 앞두고 5월로 일정을 앞당겼다는 뒷말이 무성했다. 올해엔 다시 10월쯤으로 날짜가 늦춰질 것으로 보인다.

이광식 기자 bumera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