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량 줄어도 매출 늘어난 현대차…"비싼차 많이 팔았다" [종합]

입력 2024-04-25 14:57   수정 2024-04-25 15:32


현대차가 올해 1분기 차량 판매 대수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으나 매출액은 소폭 증가했다. 북미 등 선진 시장 중심 지역에서 하이브리드 차량,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등 고부가가치 차량을 많이 판매하는 등의 믹스 개선이 주효했다. 다만 영업이익은 소폭 감소했다.

현대차는 25일 올해 1분기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7.6% 증가한 40조6585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전년 동기 대비 1.5% 감소한 100만6767대를 판매했다. 이 기간 현대차의 영업익은 2.3% 감소한 3조5574억원으로 집계됐다.

신차 출시를 위한 아산공장 생산 라인의 일시적 셧다운 영향 등으로 판매 대수가 감소했는데, 이에 영업이익이 영향을 받아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했다. 영업이익률은 8.7%를 기록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고금리 지속과 중동발 지정학적 리스크에 따른 환율 변동성 확대 등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다"면서도 "주요 해외 시장의 수요 확대에 따른 지속적 판매 성장세에 8% 이상의 안정적인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올해 1분기 국내 시장에서는 전년 동기 대비 16.3% 감소한 15만9967대가 판매됐다. 판매 대수는 줄어든 가운데 신형 싼타페 하이브리드를 비롯해 하이브리드 모델 판매 비중이 크게 증가했다. 해외에서는 전년 동기 대비 1.9% 늘어난 84만6800대가 판매됐다.

상용차를 포함한 글로벌 친환경차 판매 대수는 하이브리드 라인업 강화에 따른 판매 견인 효과에도 불구하고 전기차(EV) 수요 둔화 여파로 전년 동기 대비 4.8% 감소한 15만3519대에 그쳤다. 전기차는 4만5649대, 하이브리드는 9만7734대로 집계됐다.

현대차는 업체 간 경쟁 심화에 따라 판매 관련 비용 확대가 미래 경영 활동의 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내다봤다. 지정학적 위기 확대와 신흥국 위주 거시경제 불확실성이 증대되면서 예측하기 어려운 경영환경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현대차는 향후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주요 국가들의 환경규제 강화 및 친환경 인프라 투자 증가, 친환경차 선호 확대 등에 따라 중장기적으로 친환경차 시장이 높은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발맞춰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라인업을 확대하고, 신규 하이브리드 모델을 보강해 친환경차 판매를 끌어올릴 계획이다.

현대차는 또 SUV와 고부가가치 차종을 중심으로 믹스 개선을 통한 점유율 확대 및 수익성 방어에 집중할 방침이다.

아울러 주주 환원을 위해 올해 1분기 배당금을 주당 2000원으로 결정했다. 전년 분기 배당이었던 1500원보다 33.3% 증가한 수치다. 회사 관계자는 "현대차는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등을 고려해 주주환원 정책을 확대해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수진 한경닷컴 기자 naiv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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