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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일(현지시간) S&P글로벌은 5월 미국 제조업·서비스업을 포괄한 종합 구매관리자지수(PMI)가 54.4로 지난달 51.1에서 3포인트 상승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2022년 4월 이후 25개월 만의 최고 수준이며, 전문가 전망치(51.3)를 크게 웃돌았다. PMI는 기업들의 판매, 고용, 재고와 가격 추이를 분석한 지수로 50 이상이면 경기가 확장 국면이라는 얘기다. 인건비와 원자재 가격 등 전반적인 물가 오름세가 지수 상승을 이끌었다는 게 S&P의 분석이다. 크리스 윌리엄슨 S&P글로벌 수석비즈니스 경제학자는 “주요 인플레이션 동력이 이제 서비스보다 제조업에서 나오고 있다”고 분석했다.
여름 성수기를 앞두고 물류비용도 급상승하고 있다. 미국 CNBC 방송에 따르면 홍해 통항이 어려워진 데다 악천후로 운항 차질까지 빚어지며 동북아시아에서 미국 서부까지 대형 컨테이너(40ft) 운임이 지난달 말 3290달러에서 이달 4610달러로, 동부까지는 4170달러에서 5730달러로 치솟았다. 컨테이너 운임 분석업체 제네타의 에밀리 스타우스뵐 선임해운 애널리스트는 “현물 해상운송 비용은 올초 홍해 위기가 절정에 달했을 때의 수준을 능가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인플레이션 우려가 부각되면서 미국 채권 가격은 떨어졌다. 10년 만기 미 국채 수익률은 이날 한때 연 4.49%대까지 상승(채권 가격 하락)했고, 2년 만기 수익률도 전일 대비 0.08%포인트 이상 높은 연 4.95%대로 올랐다.
일각에선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제이미 다이먼 JP모간 회장은 CNBC와의 인터뷰에서 “추가 금리 인상 가능성이 사람들의 예상보다 더 크다”고 분석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다음달 Fed가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할 확률은 1.3%로 집계됐다.
Fed에 따르면 지속적인 국채 보유량 축소에도 미국의 통화량은 지난 6개월 동안 5000억달러 이상 늘었다. 지난해 10월 말 20조5531억달러이던 통화량은 올 4월 초 21조1264억달러로 6개월 만에 약 3%(5733억달러) 증가했다.
이현일/김세민 기자 hiunea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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