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곳에서 리사이틀을 연 지 (벌써) 8년이 지났네요. 시간이 정말 빨리 지나가는 것 같습니다. 다시 돌아와 연주할 수 있어 매우 기뻤고, 다음에도 이 자리에서 또다시 연주할 수 있길 바랍니다.”
피아니스트 조성진(30)이 지난 24일 체코 프라하의 봄 국제 음악축제에서 연주를 마친 직후 리셉션장에 올라와 남긴 말이다. 프라하의 봄 국제 음악축제는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 페스티벌, 스위스 루체른 페스티벌과 더불어 유럽을 대표하는 클래식 음악제다. 마에스트로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레너드 번스타인, 바이올리니스트 다비드 오이스트라흐·예후디 메뉴인, 피아니스트 스비아토슬라프 리히터·아르투르 루빈슈타인 등 그야말로 ‘전설’이라고 불린 음악가들이 줄이어 찾은 축제인 만큼, 웬만한 명성으로는 무대에 설 기회조차 주어지지 않는 곳으로 유명하다.
그 깐깐한 음악제에 두 번이나 이름을 올린 피아니스트 조성진의 리사이틀은 현지에서 일찍부터 화제였다. 2016년 프라하의 봄 국제 음악축제 첫 무대에 오를 때까지만 해도 쇼팽 콩쿠르(2015년)에서 막 우승한 ‘신예’였던 그가 이젠 명피아니스트 마우리치오 폴리니, 크리스티안 지메르만의 뒤를 이을 세계적인 피아니스트가 돼 돌아왔기 때문이다. 그의 위상을 보여주듯 이날 루돌피눔 드보르자크홀 주변은 공연 시작 1시간30분 전부터 사람들로 북적였고, 조성진의 포스터 옆으론 사진을 찍기 위한 사람들로 긴 대기 줄이 생겨났다. 공연은 지난 1월부터 전석 매진을 기록했다.오후 8시5분. 장내가 조용해진 뒤에야 천천히 무대를 걸어 나온 조성진은 박수갈채가 채 끝나기 전에 건반에 손을 올렸다. 1부의 핵심 레퍼토리는 모리스 라벨이 작가 알로이쥐 베르트랑이 쓴 동명의 산문시에서 영감을 받아 작곡한 ‘밤의 가스파르’. 피아니스트에게 초인적인 기교와 무한한 상상력을 요구하는 난곡(難曲)으로 악명이 높다. 조성진은 첫 번째 곡 ‘물의 요정’에서 마치 건반을 스치듯 가볍게 손가락을 굴리면서 32분음표 트레몰로로 점철된 빗방울의 형상을 더없이 생생하게 들려줬고, 두 번째 곡 ‘교수대’에선 죽음을 암시하는 B플랫 종소리를 셈여림 폭이 크지 않게 읊조리듯 연주하면서 음산하면서도 묘한 분위기를 불러냈다. 피아노 역사상 가장 어려운 작품으로 꼽히는 세 번째 곡 ‘스카르보’(요괴·교활한 요정)에선 건반을 누르는 깊이와 무게, 페달 움직임, 피아노의 배음과 잔향의 효과를 아주 세밀하게 조율하면서 때론 신경질적인 요괴의 목소리로, 때론 기괴스러운 환상으로 손에 땀을 쥐게 하는 긴장감을 선사했다.
프라하=김수현 기자 ksoohyun@hankyung.com
관련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