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바이오로직스와 함께 CDMO 3강으로 꼽히는 스위스 론자, 일본의 후지필름도 빠른 속도로 생산능력을 확대하고 있다. 지난해 CDMO 매출 1위인 론자는 이날 기준 32만L인 생산능력을 4년 뒤 최소 79만L로, 같은 기간 후지필름은 14만L에서 75만L로 늘릴 예정이다. 이날 기준 26만L의 생산능력을 보유한 중국의 우시바이오로직스는 미국 생물보안법 제정 등의 영향으로 당장 몸집을 키우기 어려운 상황이고, 50만L 규모인 독일 베링거인겔하임은 추가 증설 움직임이 없다. 업계에서는 궁극적으로 세 회사가 생산능력 기준 3강체제를 구축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국바이오협회에 따르면 2029년 항체치료제 시장 규모는 3550억달러(약 467조5300억원)로 전망된다. 아직까지 시장이 꽃피우지 못한 세포·유전자치료제(CGT·약 450억달러), 항체약물접합체(ADC·약 300억달러)의 10배에 가까운 규모다.
CDMO업계 관계자는 “항체의약품은 규모의 경제가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소”라며 “과감한 증설을 통해 인도 등 후발주자들과의 격차를 크게 벌리려는 전략”이라고 말했다.
론자는 CGT CDMO에 일찌감치 발을 들여놔 시장을 장악했다. 론자가 생산하는 CGT는 길리어드사이언스의 키메릭 항원 수용체 T세포(CAR-T) 치료제 ‘예스카타’ 등이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후지필름 역시 메신저리보핵산(mRNA) 기반 유전자 신약 생산 등을 위해 2028년까지 6조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항체약물접합체 이중항체 등으로 기존 항체치료제의 생산 범위를 확대하는 전략을 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항체의약품이 주도하는 시장 흐름이 단기간에 바뀌진 않을 것”이라고 했다.
남정민 기자 peux@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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