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들에게 강조하는 가치
친구가 우스개 소리라며 문자를 보냈습니다. 미국에서는 어린 자녀에게 어려운 친구가 있으면 항상 도우라고 한답니다. 우리 나라는 부모가 자식에게 기죽지 말라고 한다는 내용입니다.
부모에게 자식은 어떤 존재가 되어야 할까요?
내가 낳았고, 고생해서 키웠으니 은연 중에 내 것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는 부모가 많아 보입니다.
부모가 원하는 직업이나 직장을 강요합니다. 타인이나 사회에 대한 자신의 선호와 적대심을 그대로 강요하기도 합니다. 자기 자식만 귀하기 때문에 남의 자식과 지나치게 비교하며 갈등을 조장합니다. 가장 심각한 것은 자식의 의사는 관심이 없고 억압, 질책 심지어 구타로 군림합니다. 자녀가 올바르게 성장하길 기대하지만, 자식의 성격이나 태도, 생각과 행동에 부정적 영향을 미칩니다. 사회와 격리되어 대인 기피와 부모의 눈도 마주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죽하면 결혼한 자식이 가장으로 의사결정을 하지 못하고 부모의 눈치를 봅니다. 이 자식이 다시 자식을 낳아 어떻게 양육할까요? 부모가 정년 퇴직하고 힘이 없어지면 어떻게 할까요?
농업 기반의 대가족 중심이었던 전통적 유교사상이 산업의 발전으로 지금은 많이 퇴색되었습니다. 가족에 대한 정의가 함께 살고 있는 부모, 형제자매, 자식으로 좁혀졌습니다. 조상에 대한 '효' 개념은 없습니다. 가족의 중요성은 알고 있지만, 결혼하지 않은 대학생 또는 젊은 직장인들이 선호하는 가치는 가족이 아닌 돈이 되어 버렸습니다. 자본주의 국가에서 남과의 경쟁에서 이겨 성과를 쟁취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바람직한 사회이고 올바른 생각이며 행동일까요? 지금 살아가는 사람들이 깊이 생각하고 행동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요? 지금도 중요하지만, 후손들에게 행복하고 안전한 국가를 만들어 유산으로 남겨주는 것 아닐까요?
기업이 강조하는 핵심가치
1980년대 이전 기업 경영은 전략적 접근이 대부분이었습니다. MBO(Management by Objectives, 목표에 의한 관리)가 대세였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회사의 비전을 수립하고 달성하기 위해, 회사 차원의 전략과 중점과제를 선정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본부 ? 팀 - 팀원의 목표와 중점 과제로 연계되어 수립되고 실행합니다. 이 당시 기업의 경쟁력은 산업에서의 기업 규모와 위치, 변화를 인지하고 선제적으로 이끄는 핵심역량, CEO와 경영층의 리더십, 기획과 실행력이었습니다.
1980년 후반부터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조직과 임직원의 생각과 일하는 방식의 한 방향 정렬이 매우 중요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1982년 피터스와 워터먼이 공저한 ‘초우량 기업의 조건’에서 초일류 기업의 성공 요인 7S의 중심에 Shared Value를 강조합니다. 핵심가치 중심의 조직문화가 기업 경영에 중요 요인으로 강조됩니다. 많은 기업들이 조직과 구성원의 의식, 행동, 의사결정과 일하는 기준으로 핵심가치를 정했습니다. 대부분 도전, 열정, 창의, 신뢰, 정직, 안전, 고객만족입니다. 회사가 지속 성장하고 성과를 낼 수 있는 내용의 핵심가치입니다.
기업들은 핵심가치를 정해 내재화, 체질화 노력을 하지만, ‘액자 속의 핵심가치’가 되어 실행이 되지 않습니다. 심한 경우, 수 많은 교육과 홍보를 했지만, 구성원들이 핵심가치를 알지 못합니다. 왜 이런 일이 발생할까요?
올바른 가치 선정도 중요하지만, 실행이 더 중요하다.
자식들에게 ‘그 어떤 상황에서도 이기고 쟁취하라’는 가치를 심어주는 부모는 없을 것입니다. 물질만능주의가 만연하지만, '돈이 최고'라는 가치를 정해 강요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성과(이익)을 내야만 하는 기업에서 성과를 낼 수 있다면 그 어떠한 불법이라도 자행하라고 하지 않을 것입니다. 누구나 화목하고 행복한 가정, 지속 성장하는 일하기 좋은 회사가 되길 기원합니다. 가장 먼저, 조직과 구성원의 마음 속에 살아 숨쉬며, 열정을 끓게 하여, 주도적이고 자발적으로 성과를 내게 하는 올바른 가치가 선정되어야 합니다. 구성원의 참여가 절대적으로 요구되는 이유입니다.
핵심가치가 선정되었다면, 이 가치가 생활과 일을 통해 실행되어야 합니다.
가정이라면, 부모가 철저한 자기관리, 정도를 지향하는 솔선수범을 통해 모범이 되어야 합니다. 부모는 자식이 사회의 건전한 시민으로 기여하는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자식들에게 겸손, 배려, 봉사, 도전, 협력과 같은 올바른 가치를 심어주고 실천하게 도와줘야 합니다. 잘하면 인정과 칭찬을, 잘못했을 때에는 질책하고 위로해줘야 합니다.
기업이라면, 전 조직과 구성원이 핵심가치를 실천하도록 해야 합니다.
교육, 가시적 홍보, 실천 사례, 실천인, 밸류 데이, 시험, 인사제도 연계 등 여러 내재화와 체질화 방안들이 있습니다. 핵심 성공요인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추진 조직과 담당자 선정입니다. 조직과 담당자가 있으면 일은 추진됩니다. 다른 하나는 경영층부터 철저히 모범을 보이는 것입니다. 직원들이 핵심가치를 모르는 것을 탓할 것이 아니라 경영층이 핵심가치를 설명하지 못하고 실행하지 않는 것을 질책해야 합니다.
<한경닷컴 The Lifeist> 홍석환 대표(홍석환의 HR전략 컨설팅, no1gsc@naver.com)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
관련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