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중국 간 관세전쟁이 본격화하고 있다. 미국이 4일부터 예정대로 중국산 제품에 10% 추가 관세를 부과하자 중국이 미국산에 10~15% 보복관세를 매기겠다고 밝히면서다. 미국과 캐나다·멕시코의 관세 전쟁이 일단 보류된 것과 달리 미·중 갈등은 격화하고 있다. 다만 미국의 대중 관세가 이날 시작됐지만 중국은 오는 10일부터 대미 보복 관세를 예고한 만큼 그사이 극적 타결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중국 정부가 4일 발표한 대미 보복 관세 대상 품목은 총 80개다. 중국 국무원 관세세칙위원회에 따르면 15% 관세가 부과되는 품목은 미국산 석탄, 갈탄, 액화천연가스(LNG) 등 여덟 가지며 10% 추가 관세를 매기는 제품은 미국산 원유, 제초기, 트랙터, 대형 자동차, 픽업트럭 등 72가지다.
중국은 이 외에 당장 이날부터 광물 수출 통제 조치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텅스텐, 텔루륨, 비스무트, 몰리브덴, 인듐 등이 수출 통제 대상이다. 상당수가 반도체 생산의 핵심 원료로 꼽힌다. 미국의 관세 부과 조치에 대해 ‘정밀 타격’에 나선 것이란 평가가 나온다. 중국 정부는 “국가 안보와 이익을 위해 이같이 결정했다”며 “해당 품목을 수출하기 위해선 중국 수출통제법과 이중 용도 품목 수출 통제 조례 등 규정에 따라 사전에 허가를 신청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종문 KIC중국 센터장은 “반도체 관련 광물에 대한 조치는 미국 기업에 단기적 영향이 있을 수밖에 없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중국 정부와 중국 업체들의 자국 기업 보호 정책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중국의 대미 관세는 추후 대응 수위를 조절할 여지를 남긴 것으로 분석된다. 10일부터 대미 보복 관세에 나서기로 한 만큼 그사이 미국과 협상해 문제를 해결할 가능성이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당초 3일까지만 해도 “24시간 내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통화하겠다”고 했다. 다만 백악관 관계자는 미국 언론에 이번주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이 통화할 계획은 없다고 전했다.
다만 중국은 이번 관세 조치에서 원전 관련 기계류 등 민감한 항목과 콩 등 농산물을 제외했다. 금융회사에 관해서도 언급하지 않았다. 또 이번 보복 관세 대상에 포함된 미국산 자동차는 사실 중국 내 시장점유율이 미미하다. 중국이 ‘보복 카드’를 아끼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워싱턴=이상은/베이징=김은정 특파원 sele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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