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따이궁은 중국과 한국 간 가격 차이가 큰 루이비통 제품과 한국에만 있는 모델 등을 한 번에 수억원어치씩 구매해 중국에서 되파는 방식으로 이익을 낸다. 여기에 6% 리베이트와 환율 변동을 활용하면 3~4%의 판매 마진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게 유통업계의 시각이다. 한국 백화점 상품은 가품 우려가 없어 중국에서 ‘프리미엄’을 받기도 한다.
이번 공문은 한국 백화점 내 루이비통 매장에서 따이궁 판매를 사실상 금지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리베이트가 없으면 따이궁이 취할 수 있는 마진이 사라져 상품을 매입할 유인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LVMH가 한국 백화점의 영업 행태에까지 관여한 것은 그만큼 브랜드 가치 훼손 우려가 크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베르나르 아르노 LVMH 회장은 과거 따이궁에게 강한 거부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LVMH 실적이 개선돼 더 이상 따이궁 매출까지 필요하지 않게 된 것도 배경으로 꼽힌다는 분석이 나온다. LVMH의 작년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 줄어 2020년 2분기 이후 처음 매출 감소를 겪었다. 하지만 4분기에 매출이 1% 늘어 반등에 성공했다.
난처해진 따이궁은 한국·일본 백화점으로 매입처를 다변화했다. 지난해 일본 백화점의 기록적인 호실적 뒤에는 따이궁이 있었다. 작년 하반기 들어 급격히 매출이 감소한 한국 백화점도 적극적으로 따이궁을 유치했다. 국내 백화점의 매출 증가율은 작년 3분기 -0.7%, 4분기 -1.2%로 두 분기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따이궁은 한국 백화점에서 소위 3대 명품 중 하나인 루이비통을 집중적으로 사들였다. 중국인의 선호도가 높은데 가격 할인이 일절 없기 때문이다. 에르메스와 샤넬은 대량 구매가 어려워 이들의 구매 목록에서 빠졌다.
안재광 기자 ahnj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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