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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회사 이미지 사용자, 1년만에 폭증한 이유는?

입력 2025-02-11 11:35   수정 2025-02-11 11:36



스톡이미지(Stock images) 플랫폼인 유토이미지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적용 이후 사용자수가 60%이상 늘었다고 11일 발표했다. 유토이미지는 1984년 국내 최초의 폰트 회사이자 코스닥 상장사인 산돌의 자회사로 인수 이후 AI기술을 활용한 스톡이미지 서비스를 내놓고 있다.

스톡이미지는 다수 구매자가 사용할 법한 이미지들을 사전에 미리 제작한 사진·일러스트·그래픽 이미지다. 스톡이미지 서비스는 스톡이미지에 대한 사용권을 구매자들에게 대여하거나 판매하는 것을 말한다.

유토이미지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연말 기준 활성 사용자수가 전년 같은 달 대비 최대 6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회사 측은 사용자수 증가 요인으로 AI 기반 문장 검색 기능, AI 기술을 활용한 이미지 생성, 테마별 이미지 큐레이션 등을 꼽았다.

유토이미지는 산돌 인수 이후 본격적으로 인공지능 기술을 서비스에 도입하고 있다. 지난해 3월 국내 스톡이미지 업계 최초로 AI 기반 문장 검색 기능을 추가했다. AI 기반 문장 검색 기능은 단어뿐 만 아니라 문장으로 원하는 이미지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한 기능이다.

이 기능을 사용해 디자이너와 크리에이터들에게 상황과 이슈에 맞게 디자인 소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게 회사 측 설명이다. 이 서비스 탑재 후 지난해 연말 방문객수는 서비스가 추가되기 전인 2월과 비교해 31%가 증가했다. 특히 '새해', '2025'와 같은 시즌 키워드 검색 수는 최대 67%까지 급증하기도 했다.

AI 기술을 활용한 생성형 이미지와 테마별 이미지 큐레이션 전략도 방문객 증가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유토이미지는 사용자 편의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다양한 테마별 이미지 컬렉션을 보여준다. 사용자는 이를 통해 자신의 프로젝트에 적합한 이미지를 빠르게 선택할 수 있다.

유토이미지 관계자는 “사용자들이 반복적이고 비효율적인 작업을 줄이고 창의적인 프로젝트에 더 많은 시간을 집중할 수 있게 해 전반적인 작업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은정진 기자 silver@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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