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2일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나중에 할 수도, 내일 아침에 할 수도 있지만 우리는 상호관세에 서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백악관은 13일 오후 1시 행정명령 서명식이 예정돼 있다고 공지했다. 상호관세는 상대 국가가 미국에 부과하는 관세만큼 미국도 이에 상응하는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것이다. 상호관세의 첫 타깃으로는 유럽연합(EU)이 꼽힌다. 유럽은 미국산 자동차에 평균 10% 관세율을 적용하는데, 미국은 유럽산 자동차에 2.5% 관세를 매기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국처럼 미국과 FTA를 맺어 무(無)관세 교역을 해온 국가도 사정권이 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비관세 장벽도 관세율을 정하는 데 함께 고려하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다. 비관세 장벽이란 미국 제품에 매기는 부가가치세, 자국 기업에 제공하는 정부 보조금, 미국 기업의 사업을 막는 규제나 인증제도 등이다.
윤정현 산업연구원 국가안보전략연구원은 “비관세 장벽이란 요소는 무궁무진해서 걸면 다 걸 수 있다”며 “예를 들어 10년 전쯤 미국에서 국내 한 대기업이 사내 어린이집을 운영하는 것에 비관세 장벽이라고 딴지를 건 적도 있다”고 설명했다. 상호관세를 빌미로 트럼프 행정부가 한·미 FTA 재협상 압박을 높일 가능성도 제기된다.
박종원 산업통상자원부 통상차관보는 오는 17일 워싱턴DC에서 상무부와 미국무역대표부(USTR) 등 관계자를 만나 한·미 통상 현안 등에 관한 의견을 교환한다.
정부 관계자는 “미국의 무역 적자가 가장 큰 나라들부터 상호관세를 시작하겠다는 피터 나바로 백악관 무역·제조업 담당 고문의 언급 등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나바로 고문은 트럼프 행정부의 상호관세 전략을 주도하는 것으로 알려진 인물이다.
워싱턴=이상은 특파원/김리안 기자 sele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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