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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관세폭탄' 덮치면…"국내 車생산 최대 90만대 감소"

입력 2025-02-19 18:09   수정 2025-02-27 16:26


“수입 자동차에 관세를 물리겠다”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발언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해 대통령 선거 과정에도 얘기했고 당선된 이후에도 여러 차례 예고했다. 18일(현지시간) 기자회견에서 나온 새로운 팩트는 관세율이다. 모두 보편관세(10%) 수준에서 책정할 것으로 예상했는데 트럼프 대통령은 이보다 훨씬 높은 25%로 못 박았다.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 따라 무관세로 수출해온 자동차에 이렇게 높은 관세가 붙으면 미국 현지에서 생산하는 차량과 가격 면에서 상대가 안 된다. “한국 자동차의 최대 수출시장인 미국에서 관세 폭탄이 현실이 되면 국내 자동차산업이 뿌리째 흔들릴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143만 대 관세 직격탄 맞나

현대자동차(63만 대)와 기아(38만 대), 한국GM(42만 대) 등 국내 완성차업체들이 지난해 미국에 수출한 차량은 모두 143만 대다. 전체 자동차 수출 물량(279만 대)의 절반 이상이 미국으로 향했다. 자동차는 한국 대미 수출액의 27.2%(347억달러·약 50조원)를 차지하는 1등 품목이다.

관세 폭탄이 현실화하면 산술적으로 ‘메이드 인 코리아’ 차량 가격은 관세율만큼 인상 요인이 생긴다. 이런 식이다. 현대차 울산 공장에서 만들어 수출하는 투싼의 미국 판매가격은 2만8605달러(약 4118만원)부터다. 여기에 25% 관세가 붙으면 대략 5000달러(약 720만원)를 미국 정부에 내야 한다.

현실적으로 현대차가 관세 부담을 100% 가격에 반영해 소비자에게 떠넘기기는 어려운 터. 차값 인상폭을 최소화하는 대신 이익을 줄이는 선택을 해야 하는 처지로 내몰릴 가능성이 높다. 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가 관세 20%를 적용하면 현대차·기아의 상각전영업이익(EBITDA)이 최대 19% 감소할 것으로 전망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현대차그룹은 일단 미국 현지 생산을 늘리는 방법으로 대응한다는 전략을 짰다. 올해부터 본격 가동에 들어간 조지아주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아메리카(HMGMA)의 생산능력을 연 30만 대에서 50만 대로 끌어올리기로 했다.

문제는 미국 생산을 늘리면 국내 생산량이 그만큼 줄어든다는 데 있다. 작년 69만 대 수준이던 현대차와 기아의 미국 생산량이 120만 대가 되면 국내 생산 물량은 50만 대 가까이 줄어들 수밖에 없다. 국내 차 부품·소재 협력사 등 자동차 생태계가 무너질 가능성이 있다는 얘기다.

당장 발등에 불이 떨어진 업체는 한국GM이다. 국내 생산 물량의 84%를 미국으로 수출하기 때문이다. 미국 본사가 관세를 피해 한국GM 생산 물량을 미국 공장으로 돌리면 문을 닫아야 할 운명에 내몰릴 수도 있다.
◇美 투자 압박용 시각도
일각에선 “25% 관세는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말한다. 앞서 멕시코와 캐나다산 수입품의 관세를 한 달 동안 유예한 것처럼 자동차 관세도 일종의 엄포일 가능성이 높다는 이유에서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이 초고율 관세 부과 방침과 함께 “우리는 그들(외국 기업)에 (미국에 투자하러) 들어올 시간을 주고 싶다”고 협상 의사를 내비친 것도 이런 해석에 힘을 보탠다.

수입차 고율 관세 부과가 미국 내 차값 상승과 자동차 수요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도 부담이다. 투자분석회사 울프리서치는 앞서 캐나다와 멕시코에 대한 관세 인상으로 미국의 차량 소비자가격이 평균 3000달러(약 430만원) 오를 수 있다고 예측했다. 수입 철강과 알루미늄에 25% 관세가 부과돼 원자재 비용이 늘어나면 GM과 포드 등 미국 완성차업체도 수익성이 떨어진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미국에서 1년에 팔리는 자동차 1600만 대 중 현지 생산 물량은 800만 대에 불과하다”며 “고율 관세를 붙이면 미국 소비자가 부담을 떠안을 것”이라고 했다.

김보형/신정은/김대훈 기자 kph21c@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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