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썬더플렉스는 수익 창출이 되는 관심사 기반의 4050 글로벌 커뮤니티 플랫폼 ‘썬더링’을 운영하는 기업이다. 김준영 대표가 2020년 7월에 설립했다.
김 대표는 벤처캐피탈과 증권사에서 근무한 금융 경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IT 기업과 스타트업을 평가하고 투자한 경험이 있다. 국내 최대 커뮤니티 플랫폼인 프리챌에서 상무이사로 재직하며 플랫폼 성장에 크게 기여한 바 있다. 또한 프리챌의 자회사인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 송사리의 대표이사를 역임했으며, 콘텐츠 투자 전문 벤처캐피탈인 산수벤처스의 대표이사를 지낸 바 있다. 이후 메가피닉스라는 콘텐츠 제작 유통회사를 설립하여 코스닥 상장사인 대원미디어와 대원방송을 포함한 대원미디어그룹의 애니메이션 콘텐츠를 온라인 및 모바일에 일정기간 독점 유통했다. 이후 상장사와의 M&A를 통해 성공적으로 Exit(엑싯)까지 진행했다. 현재는 40~50대 연령대를 주요 타깃으로 하는 관심사 기반의 혁신적인 수익 창출형 하이브리드 커뮤니티 플랫폼인 썬더링을 운영하고 있다.
썬더링은 40대와 50대 사용자를 중심으로 설계된 혁신적인 하이브리드형 커뮤니티 플랫폼이다.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연결되고 소통하며 활발히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개인의 취미와 관심사를 바탕으로 오프라인 모임부터 온라인 모임, 소셜 활동까지 아우르는 공간을 제공한다.
“기존 대부분의 유명 커뮤니티 플랫폼들이 젊은 세대를 대상으로 하지만, 썬더링은 4050세대의 관심사와 취미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40대와 50대 사용자가 경험하는 사회적 소외감이나 관계의 단절을 해결하며, 새로운 만남과 활발한 교류를 통해 사용자의 삶의 질을 높이는 플랫폼으로써 4050세대의 라이프스타일 동반자로 자리 잡고자 합니다. 썬더링은 기존의 단순한 커뮤니티 플랫폼을 넘어, 사용자가 실제로 가치 있는 경험과 금전적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된 독창적인 비즈니스 모델과 차별화된 기술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모임을 생성하고 운영하는 모임 운영자들이 활동하면서, 인플루언서나 유튜버처럼 수익을 창출하여 보상받을 수 있도록 하는 차별화된 수익모델이 있다. 모임이 활발히 이뤄질 수 있도록, AI(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하여 각종 그룹, 모임 이벤트, 회원들에 관한 맞춤형 큐레이션 추천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chatGPT API를 활용한 실시간 다국어 번역을 지원하여 글로벌 회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도 가능하게 했다.
현재 썬더링 커뮤니티 플랫폼 서비스는 고도화 작업을 위한 리뉴얼 개발 작업 중에 있으며, 2025년 1월경부터 다시 리뉴얼 오픈 서비스 준비 중이다.
“커뮤니티 플랫폼 썬더링을 운영하고 있는 썬더플렉스는 기존의 국내 커뮤니티들과는 전혀 다른 수익 창출 구조의 비즈니스모델을 만들어 아이디어 기획 단계에서부터 팁스(TIPS) 운영사인 뉴패러다임인베스트먼트로부터 투자를 유치한 바 있습니다. 글로벌 서비스로의 성장가능성과 비즈니스 모델을 인정받아 현재 코스닥에 상장된 운용자산(AUM) 1조원 이상의 국내 대형 벤처캐피탈(창투사)의 대표이사를 비롯하여, 신기술금융사 등 벤처투자업계의 현직 대표이사들도 개인 엔젤투자자로서 직접 투자하여 주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설립 이후, 기관 투자자들과 유명 개인 엔젤 투자자로부터 투자를 유치하여 그 가치를 인정받아 왔으며, 기술 혁신과 지식재산권 확보에도 힘써 현재 2건의 특허등록과 11건의 상표 등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김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네이버 밴드에서 약 2년 반 동안 4050 친목 모임을 직접 운영해 오면서 많은 경험을 하며 느낀 부분이 많았습니다. 40대와 50대는 삶의 중요한 전환점에 위치한 세대로, 개인적, 직업적 변화와 함께 새로운 관계 형성의 필요성을 느끼지만, 이를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플랫폼은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었습니다. 대부분의 커뮤니티 플랫폼이 젊은 층을 주 타겟으로 하는 반면, 4050세대는 자신들의 관심사와 가치관에 맞는 커뮤니티를 찾기 어려운 실정이었습니다. 이러한 갭을 채우기 위해, 썬더링은 4050세대에게 적합한 맞춤형 커뮤니티를 제공하고, 새로운 기회를 탐색하고 활동할 수 있도록 돕고자 탄생했습니다.”
창업 후 김 대표는 “40대와 50대라는 특정 세대의 사용자들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이들이 새로운 경험과 도전을 통해 활기를 되찾는 모습을 직접 목격할 때마다 큰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특히, 소외감을 느꼈던 4050세대들이 맞춤형 커뮤니티를 통해 새로운 목표와 열정을 찾고, 이를 통해 삶의 만족도를 높이는 모습을 볼 때마다 창업의 가치를 다시 한번 깨닫게 되며, 우리의 플랫폼이 개인적인 행복뿐만 아니라 사회적 소통과 공감의 장을 만들어가고 있다는 점에서 더욱 특별한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김 대표는 “썬더플렉스는 썬더링 커뮤니티 플랫폼을 통해 4050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소셜 경험을 제공한다”며 “글로벌 시장에서도 주목받는 커뮤니티 플랫폼으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2025년 유료 서비스 시작을 기점으로, 2026년 해외 시장에 본격 진출할 계획이며 국가별 니즈와 문화를 반영한 로컬라이징 서비스를 통해 글로벌 사용자들에게 친숙한 경험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또한 사단법인 한국모델협회(KMA, 회장 임주완)의 공식 모델 커뮤니티 앱으로 지정된데 이어, 2025년부터 사단법인 아시아모델협회(AMA, 회장 조우상)의 국내외 모델 커뮤니티와 디지털 아카데미의 위탁 운영을 맡아 공동 운영할 계획입니다. 이로써 썬더링은 4050세대를 위한 최고의 커뮤니티 소셜 플랫폼이라는 슬로건으로, 사용자에게 공감과 신뢰를 전달하는 브랜드로서 플랫폼의 가치를 전 세계에 알릴 계획입니다.”
썬더플렉스는 2023년 초기창업패키지 사업에 선정된 이후, 2024년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 운영하는 창업도약패키지 사업에 뽑혔다. 창업도약패키지는 창업 3~7년 된 도약기 창업기업의 스케일업을 위해 최대 3억원의 사업화 지원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창업진흥원 지원사업이다. 스타트업의 경영 진단 및 개선, 소비자 요구 및 시장 환경 분석, 투자진단 및 전략 수립을 지원한다.
설립일 : 2020년 7월
주요사업 : 수익창출이 되는 관심사 기반의 4050 글로벌 커뮤니티 플랫폼 ‘썬더링’
성과 : 뉴패러다임인베스트먼트, 드림벤처스. 특허법인 지원 등으로부터 투자 유치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