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의 이 같은 일방통행은 법적으로나 상식적으로나 납득하기 어렵다. 민주당에는 마 후보자 재판관 임명 시한을 정할 권한이 없다. 헌재는 마 후보자를 즉시 임명해야 한다는 우원식 국회의장의 청구를 각하, 임명 시한은 최 대행의 판단에 따르도록 한 것이다. 최 대행은 헌재 결정문과 대통령 권한대행의 지위·의무 등에 대한 법리 검토를 마치고 국무회의에서 국무위원들의 의견을 구하는 등 최대한 신중히 결정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논란이 큰 사안인 만큼 지극히 당연한 접근법이다.
그런데도 민주당이 어제 오전까지 결정을 강요한 것은 거대 야당의 오만이자 윤석열 대통령 탄핵 심판에 영향을 미칠 의도로밖에 볼 수 없다. 민주당에 우호적인 이념 성향의 후보자를 헌재에 한시라도 빨리 합류시켜 3월 26일 이재명 대표의 공직선거법 위반 항소심 결과가 나오기 전에 윤 대통령 탄핵 결정을 이끌어내기 위한 전략으로 보인다. 그것이 조기 대선이 치러질 경우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는 것이라고 판단하는 듯하다.
경기 악화로 고통받고 있는 취약계층 및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과 인공지능(AI) 등 미래산업 투자를 위한 추가경정예산은 하루가 급하고 거래의 대상이 될 수 없다. 여당이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에 25만~50만원의 선불카드 지급 등 대안을 제시해 합의 여지가 커졌는데도 민주당은 대화의 장 자체를 걷어찼다. 국민연금도 보험료율을 9%에서 13%로 인상하는 것은 합의된 상태여서 1%포인트 차이의 소득대체율과 자동조정장치에 대해 합의만 하면 18년 만에 개혁이 이뤄질 수 있는 상황이다. 정략에만 사로잡힌 거대 야당의 폭주로 민생과 개혁이 위협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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