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4,702.59
(9.95
0.21%)
코스닥
938.94
(10.04
1.06%)
버튼
가상화폐 시세 관련기사 보기
정보제공 : 빗썸 닫기

세빌스IM "유망 대체투자처로 유럽 학생기숙사 주목"

입력 2025-03-06 09:44   수정 2025-03-07 09:33

이 기사는 03월 06일 09:44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학생들의 수요에 맞춰 설계·시공된 주거시설인 PBSA(Purpose Built Student Accommodation·학생기숙사)가 유럽 대체투자 시장에서 '블루칩'으로 주목받고 있다.

6일 유럽 부동산 리서치 업체 인레브의 2025년 투자의향설문조사에 따르면 기관투자자의 67%는 PBSA를 투자처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체 투자 분야 가운데 주거, 산업·물류 분야에 이어 세 번째로 높은 순위로 지난 5년간 선호도 평균치인 35%를 크게 웃도는 수준이다.

영국 부동산 투자회사 세빌스인베스트먼트매니지먼트(IM)은 PBSA에 대한 투자자들의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는 첫번째 요인으로 '유럽 고등교육에 대한 높은 수요'를 꼽았다. 유럽에는 세계 상위 250위 대학 중 70개의 대학이, 세계 상위 500위 대학 중 150개의 대학이 있다. 세계 상위권 대학 가운데 4분의 1 이상이 유럽에 모여 있는 셈이다. 이처럼 수준 높은 교육 서비스를 누리기 위해 유럽을 찾는 유럽 외 지역 학생이 늘면서 유럽 전반적인 학생 수는 늘고 있다. 유학생의 유입은 PBSA 수요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유럽 내 학생 이동도 활발하다. 이들도 유학생들과 마찬가지로 민간 임대주택보다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추고 비교적 쉽게 구할 수 있는 PBSA를 선호하고 있다.

PBSA의 공급이 부족한 점도 매력적인 투자처로 주목받는 이유다. PBSA 공급은 지난 몇 년간 증가 추세를 보였으나 여전히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한 상황이다. 실제로 내국인 재학생 및 외국인 유학생을 포함해 PBSA를 임차할 수 있는 학생은 5명 중 1명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장 이러한 공급 부족 현상이 해소될 가능성도 높지 않다. 현재 진행 중인 PBSA 관련 프로젝트가 모두 완공되더라도 PBSA의 공급률 증가분은 대부분 지역에서 평균 5% 미만일 것으로 예상된다.

고품질 PBSA 시장 역시 공급이 부족한 상황이다. 이 덕분에 높은 임대율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고, 지속적이고 탄탄한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성숙 단계에 있는 영국 PBSA 시장 추세를 보면 PBSA의 변동성은 전체 부동산 자산군 대비 약 절반 수준에 그친다. 임대료 성장률도 전체 부동산 자산군 평균치의 두 배로 나타났다. 지난 10년간 PBSA의 연 평균 수익률은 8%로, 전체 부동산 자산군(5.5%)보다 높았다.

아울러 역사적으로 고등 교육 기관의 취학률은 경기 둔화와 실업률 상승 시기에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일자리 감소 영향으로 학업에 나서거나 학업 기간을 연장하는 젊은 층이 많아지기 때문이다. 실제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영국 국내 학생의 취학률이 급증했으며, 다른 유럽 국가에서도 비슷한 경향이 나타났다. 이에 PBSA 시장은 투자자들 사이에서 경기방어적 특성을 갖춘 투자처로 평가받고 있다.

확장성과 유동성도 PBSA 시장의 주요 특성이다. 예컨대 유럽 대륙은 영국보다 3.5배 많은 내국인 학생 및 유학생 인구를 보유하고 있지만, 민간 PBSA 공급은 영국과 비슷한 수준에 그친다. 향후 민간 PBSA 공급률이 25% 증가할 경우 유럽 PBSA 시장 규모는 현재 약 450억 유로에서 1550억 유로로 3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세빌스IM 관계자는 "유럽 PBSA와 관련해 투자자들이 고려해야 할 주요 리스크는 온라인 교육 등 수요 감소 원인이 되는 잠재적인 리스크, 학비 및 생활비의 적정성, 운영 리스크 등이 있다"고 설명했다.

세빌스IM은 유럽 PBSA 관련 보고서를 통해 투자자들이 집중해야 할 PBSA 투자 전략 및 리스크 등을 자세히 소개할 계획이다. 관련 자료는 세빌스IM 웹사이트에서 볼 수 있다.

민경진 기자 mi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