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4,586.32
(33.95
0.75%)
코스닥
947.92
(3.86
0.41%)
버튼
가상화폐 시세 관련기사 보기
정보제공 : 빗썸 닫기

"자고 일어나니 또 올랐네"…中정부 덕에 주가 '껑충' 뛴 종목

입력 2025-03-08 16:45   수정 2025-03-08 16:50


중국 전자상거래 대기업 JD닷컴(징동닷컴)이 전년 동기 대비 13.4%의 매출 성장을 기록하며 11분기 만에 가장 높은 성장률을 달성했다. 중국 정부의 소비 촉진 보조금이 소비자의 지갑을 열며 연말 매출 증가를 견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8일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JD닷컴의 작년 4분기 총매출은 3469억 9000만 위안(약 479억 1000만 달러)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4% 증가했다. 이는 시장 예상치(3323억 5000만 위안)를 크게 상회하는 수치다. 4분기 순이익은 99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34억 위안) 대비 세 배 가까이 증가했다. 예상치를 뛰어넘는 실적이 발표되자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JD닷컴의 주가는 하루 사이 8.3% 상승하기도 했다.

정부가 지급한 소비 촉진 보조금의 덕을 봤다는 평가가 나온다. 중국 당국은 올해 1월부터 ‘이구환신’(낡은 제품을 새것으로 교체) 정책을 통해 가전제품 교체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다. 빈치 장 엠 사이언스 애널리스트는 “JD닷컴이 강력한 실적을 거둔 것은 사실이지만, 매출 증가의 상당 부분이 가전 및 전자제품 판매 증가에서 비롯된 것으로 정부 정책의 큰 혜택을 받았다”고 분석했다.

이같은 구매 지원 정책은 확대될 예정으로, JD닷컴은 실적 호조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경제 정책을 총괄하는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정산제 주임은 6일 중국 베이징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전국인민대표회의 경제 분야 기자회견에서 올해 주요 정책 목표 중 하나로 “소비 지출을 촉진할 것”이라며 “다양한 소비 그룹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소비 형식을 다양화하기 위해 최근 여러 부서가 공동으로 ‘소비 진작을 위한 행동 방안(계획)’를 마련했고, 조만간 발표 및 시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상하이푸둥발전은행 인터내셔널은 “중국 정부의 가전 교체 지원 정책이 전자제품 카테고리의 성장을 크게 개선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최근 신사업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도 상승 요인으로 남아있다. JD닷컴은 지난달 음식 배달 서비스 ‘JD 테이크어웨이’를 출시하며 기존에 메이투안이 독점하고 있던 음식 배달 시장에 진출했다. 빈치 장은 “기존에 가지고 있던 탄탄한 물류 및 창고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는 JD닷컴이 경쟁력을 갖추기 유리한 사업 분야”라고 평가했다.

이혜인 기자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