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라리 스포츠카 살래요"…'3억' 슈퍼카 누가 샀나 봤더니 [신정은의 모빌리티워치]

입력 2025-03-18 06:18   수정 2025-03-18 08:53



세계적인 스포츠카 페라리를 구매하는 연령대가 점점 낮아지고 있다.

베네데토 비냐 페라리 최고경영자(CEO)는 16일(현지시간) 싱가포르에서 CNBC와 인터뷰에서 "신규 고객 40%가 40세 미만"이라며 "우리 팀이 이룬 성과"라고 밝혔다. 이는 40세 미만 소비자 비중이 불과 1년 6개월 전 30%였던 데 비해 크게 늘어난 수치다.

페라리는 매년 생산량을 엄격하게 제한한다. 품질을 관리할 수 있는데다 희소성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지난해 기준 4분의 3 가량의 차량은 기존 고객에게 판매됐다. 창업자인 엔초 페라리는 "시장 수요보다 최소한 한 대 덜 만들라"라고 말한 것으로 유명하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출고 대기 시간이 너무 길다는 지적도 나온다. 차 한 대를 사려면 2년을 기다려야 할 정도다. 이에 대해 비냐 CEO는 "매우 즐거운 경험의 필수적인 부분"이라고 주장했다. 페라리를 갖고 싶은 소비자가 하루라도 더 빨리 차를 사게끔 소비심리를 자극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최근 들어 페라리는 매출 확대를 위해 생산량을 확대하는 추세다. 과거엔 생산량을 약 7000대로 제한했지만, 현재는 1만대 이상 팔린다. 작년 기준 1만3752대를 팔았다. 슈퍼카인 만큼 수익성은 상당히 높다. 지난해 페라리의 순이익은 15억3000만유로(약 2조4100억원)에 달했다. 한대당 약11만1000유로(약 1억7500억원)의 수익을 낸 것이다. 국내에서는 올해부터 딜러사인 FMK가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가입하면서 판매량이 공개되고 있다. 1월엔 28대, 2월엔 32대 등 60대가 국내에서 팔렸다.

비냐 CEO는 순수 전기차 출시 계획도 순조롭게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페라리는 10월 9일 첫 전기차를 공개할 예정이다. 이 전기차 모델은 이탈리아에서 생산될 예정이다. 그는 "(전기차 출시는) 우리를 더 자랑스럽게 만드는 결정 중 하나"라며 "전통적인 내연기관차, 하이브리드카와 함께 전기차도 만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비냐 CEO가 지난달 SK서린빌딩을 방문한 만큼 이 차량에 SK온 배터리가 탑재될지도 관심사다.

신정은 기자 newyeari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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