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스타뱅킹은 KB금융그룹의 대표 앱인만큼 증권·카드 등 계열사 회원가입부터 KB증권의 ‘주식매매’, KB손해보험의 ‘해외여행보험’, ‘내 보험 보장진단’, KB캐피탈의 ‘중고차 매물조회’ 등 6개 계열사의 80여개 각종 거래를 별도 앱 설치 없이 제공하여 슈퍼앱으로서 역할을 강화하고 있다. 고객이 필요에 따라 여러 앱을 방문하는 대신 하나의 앱을 통해 다양한 금융상품 및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취지다.
뿐만 아니라 금융이라는 본연의 기능을 넘어 생활밀착형 플랫폼으로 자리잡았다. 특히 ‘국민지갑’을 중심으로 사용빈도가 높은 주요 공공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탑재하여 새로운 고객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건강보험 본인확인 QR 서비스’를 통해 의료기관에서 본인확인뿐 아니라 접수까지 원스톱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고,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를 통해 KB국민은행 영업점(제신고업무, 카드업무 등 본인확인 업무), 공항, 편의점, 병원 등 생활 전반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 외에도 각종 행정정보를 메시지로 알려주는 ‘국민비서’ 서비스, 공공증명서를 간편하게 발급·제출할 수 있는 ‘전자증명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은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정교화에 집중하고 있다. 지속적인 앱리뷰 분석을 통해 고객 만족도 향상에 적극 활용하고 있으며, 올해는 금융상품몰 개편을 통해 상품 탐색 효율성을 강화하고 고객의 이용 행태를 고려한 상품 추천을 강화할 계획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