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4,525.48
(67.96
1.52%)
코스닥
955.97
(1.53
0.16%)
버튼
가상화폐 시세 관련기사 보기
정보제공 : 빗썸 닫기

[주니어 생글생글 신문 만들기 공모전] 글 쓰고, 그림 그리고… 내 손으로 신문 만들었어요

입력 2025-05-18 12:15   수정 2025-05-23 10:23



주니어 생글생글 '신문 만들기 공모전' 수상작을 소개합니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은 이번 공모전은 응모작 수가 전보다 늘었을 뿐만 아니라 내용도 훨씬 알차고 풍부했어요. 그만큼 경쟁이 치열했고, 수상작을 선정하기도 아주 힘들었습니다. 응모작 대부분이 훌륭했지만, 그중에서도 잘 만든 신문을 뽑아 봤습니다. 주니어 생글생글 독자들이 같은 반 친구들과 선생님 또는 부모님, 동생과 힘을 합쳐 정성껏 만든 신문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공모전에 참여해 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다채로운 학급 소식 담았어요
부천 상원초 6학년 1반
학급·단체 부문 대상





학급에서 벌어지고 있는 재미난 이야기들을 신문에 담았어요. 매주 수요일 아침 열리는 퀴즈 대회, ‘수리’라는 이름의 학급 화폐를 활용한 경제 수업, 6학년 3반과의 배구 경기 결과 등 이 신문을 보면 상원초 6학년 1반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한눈에 알 수 있어요. 가장 인기 있는 게임, 가장 좋아하는 라면 등에 대해 반 친구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해 기사를 쓴 것도 재미 있었어요. 사진과 만화도 적절히 곁들였고요. 무엇보다 많은 친구가 역할을 나눠 참여한 점이 돋보였습니다.
세계인이 사랑하는 K컬처의 모든 것
김예나 부산 해림초 4학년
가족 부문 대상






세계 속 한국 문화 ‘K컬처’를 주제로 신문을 만들었어요. 요즘 유행하는 한국 드라마와 가요에 관한 내용뿐 아니라 한국 초등학 생들이 좋아하는 것, 우리나라 전통문화, 한국인의 여가 등 우리 문화의 다양한 측면을 다뤘어요. 부모님과 사촌 동생까지 기자로 참여했어요. 중간중간 그려 넣은 아기자기한 그림도 눈길을 끌었 고, 아빠가 직접 쓴 30년 전 초등학교 이야기도 재미있었습니다. 4절지의 구획을 나눠 기사를 깔끔하게 배치해 쉽고 편하게 읽을수 있었어요.
우리 반 25명이 만든 세련된 잡지형 신문
의정부 새말초 5학년 1반
학급·단체 부문 최우수상



독특한 표지가 눈에 띄는 신문이었어요. 표지의 제호 아래 목차로 신문 내용을 정리한 점이 독특하고 멋있었어요. 참여한 기자 25명의 이름을 모두 적은 점도 좋았고요. 학급· 학교 소식, 설문 조사, 만화, 스포츠, 동물 이야기 등 다양한 주제로 지면을 구성해 다채로웠습니다.
우리 집 경제왕 … 나만의 경제 신문 만들기
박서은 진천상신초 1학년
가족 부문 최우수상



‘저축’ ‘소비’ ‘소득’ ‘투자’ 등경제 용어를 중심으로 일상생 활에서 돈을 모으고 소비하는 내용이 잘 정리된 신문이었어요. 초등학교 저학년이지만 신문 내용을 직접 구상하고 기사를 작성한 점이 대견하네요. 고학년 언니·오빠들이 만든 신문과 비교해도 손색없을 만큼 알차고 재미있었어요.
우주와 과학에 대한 열정을 모으다
성남매송초 3학년 4반
학급·단체 부문 우수상



다이아몬드로 이뤄진 행성이 정말 있을까? 별의 탄생과 죽음, 블랙홀, 빅뱅 등 우주에 대한 호기심과 여러 질문을 하나의 신문에 모았어요. 자료를 찾아서 일일이 손으로 기사를 쓰고, 이해하기 쉽도록 그림을 그렸어요. 사진과 색종이도 오려 붙여 완성도 있는 신문을 만들었어요.
우리 가족 경제 박사 챌린지
유시우·유소원 장자중 1학년/백문초 5학년
가족 부문 우수상



경제 교육을 주제로 온 가족이 참여해 만든 훈훈한 신문이었어요. 4개월 동안 온 가족이 ‘주니어 생글생글’을 활용해 어떻게 경제를 공부했는지 소개했고, 퀴즈와 챌린지 활동 결과도 담았어요. 아빠와 엄마, 두 남매 기자까지 가족 구성원의 셀프 인터뷰도 인상 깊었습니다.
학급 소개부터 동네 자랑까지
서울잠신초 4학년 5반
학급·단체 부문 우수상



다양한 기사와 콘텐츠로 읽을거리가 많은 신문이었어요. 학교 주변 맛집을 소개하고 우리 반의 문제점에 관한 내용도 솔직하게 담았네요. 친구끼리 서로 인터뷰하고, 담임 선생님의 인터뷰 기사를 실은 점이 눈길을 끌었어요. 기사와 시, 만화, 그림 등이 어우러진 신나는 학급 신문입니다.
가족과 함께 한 일본 여행기
임주빈 서울 당산초 3학년
가족 부문 우수상



가족과 함께 한 일본 여행을 주제로 삼았어요. 히로시 마, 교토, 오사카, 고베 등 일본 주요 도시의 역사와 문화에 관한 내용을 실은 특집 신문이었어요. 기본적인 일본어 한마디, ‘조선통신사’를 이용한 5행시, 만화, 여행 시 필요한 준비물 등 읽을거리가 많았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