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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삐-삐-' 21만 번 울렸다…재난문자 20년 주년 맞아

입력 2025-05-20 12:00   수정 2025-05-20 12:04


2005년 도입된 ‘재난문자방송’ 서비스가 올해로 20주년을 맞았다. 총 21만여 건이 발송된 가운데, 기술 고도화와 피로도 완화 등 과제도 함께 논의됐다.

행정안전부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재난문자방송 서비스 20주년 기념 전문가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재난문자방송 서비스가 도입 20주년을 맞아 성과와 과제를 점검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재난문자방송 서비스는 지난 2005년 5월 15일 시작됐다. 초기에는 국가 재난 발생 시 간단한 안내 수준이었지만 지금은 위기 상황에서 실시간으로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핵심 전달 수단으로 자리 잡았다. 지난해 5월까지 누적 송출 건수는 21만여 건에 이른다.

그동안 기능도 꾸준히 진화해왔다. 2013년에는 휴대폰 재난문자 수신기능이 의무화됐고, 2019년에는 송출 문자 길이를 기존 30자 내외에서 90자까지 확대해 표준문안도 새로 마련됐다. 같은 해, 송출 권한을 시·군·구로 확대했고, 2023년에는 읍·면·동 단위 세분 송출 기능까지 도입됐다. 올해 2월부터는 위급·긴급 재난문자에 영문 핵심 정보 병기 기능도 포함돼 외국인 대상 정보 전달력도 강화됐다.

해결 과제는 여전히 남아 있다. 대표적인 것이 취약계층에 대한 정보 접근성 부족과 중복 발송에 따른 피로감이다. 특히 최근 각종 경보 문자나 반복 송출로 인해 일부 시민들은 재난문자에 대한 경각심이 떨어졌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행정안전부를 비롯해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한국행정연구원, 이동통신 3사, 민간 전문가들이 참석해 다양한 개선안을 논의했다. 행정안전부는 정책 성과와 향후 계획을 공유하며, 재난문자 시스템의 신속성·정확성 강화와 국민 체감도 제고 방안을 제시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은 해외 기술 동향과 함께 AI 기반 예측형 재난 알림 시스템 등 차세대 기술을 제안했고, 한국행정연구원은 국민 설문조사와 빅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이해하기 쉬운 문장, 시각 자료 병행, 지역별 맞춤 발송” 등 실질적 개선책을 발표했다.

행정안전부는 지난 20년간 이동통신망을 무상 지원해 온 통신사 KT·SKT·LGU+에 감사패를 수여했다. 김용균 행안부 안전예방정책실장은 “재난문자는 지난 20년간 국민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데 핵심 역할을 해왔다”며 “앞으로도 기술 발전에 맞춰 더 빠르고 정확한 재난정보를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권용훈 기자 fact@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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