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4,525.48
(67.96
1.52%)
코스닥
955.97
(1.53
0.16%)
버튼
가상화폐 시세 관련기사 보기
정보제공 : 빗썸 닫기

삼성·젠틀몬스터 '구글 스마트안경' 만든다

입력 2025-05-21 17:34   수정 2025-05-22 01:29

“지금 보시는 건 일본 규슈 여행에 관한 책입니다. 규슈 지방은 라멘으로 유명한 곳이죠.”

언뜻 평범해 보이는 안경을 쓰고 책상에 놓인 여행책이 무엇인지 묻자 안경테에서 이 같은 대답이 누군가 귓속말하듯 나왔다. 뒤이어 “유명한 식당을 추천해줄 수 있냐”고 묻자 유명한 라멘 식당 정보가 막힘없이 흘러나왔다. 대답을 귀로만 들은 건 아니다. 렌즈에는 방금 들은 대답이 말풍선 모양 자막으로 떴다. 20일(현지시간) 미국 마운틴뷰 구글 본사에서 열린 개발자대회(I/O) 현장에서 체험한 차세대 스마트안경은 무려 10년이 걸린 구글의 ‘와신상담’을 증명하는 듯했다.

구글이 삼성전자, 젠틀몬스터와 손잡고 스마트안경 시장 재진출을 선언했다. 2013년 선보인 구글 글라스를 2년 만인 2015년 자진 철수한 후 10년 만이다. 검색에 인공지능(AI)을 전면 도입하고 각 기능에 특화된 모델을 대거 출시하는 등 스마트안경의 토대가 되는 AI도 대폭 강화했다.
◇한국 기업과 협업 강화한 구글

구글의 차세대 스마트안경 개발은 한국 기업과의 협업이 주축이다. 하드웨어는 구글과 ‘확장현실(XR) 동맹’ 관계를 맺고 있는 삼성전자가 맡기로 했다. 올해 말 출시하기로 예정된 XR 헤드셋에 이어 스마트안경까지 협력 관계를 대폭 확대했다. 디자인은 한국 아이웨어(안경·선글라스) 브랜드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 와비파커가 맡는다. 샤람 이자디 구글 XR부문 부사장은 “안경은 하루 종일 편안하게 착용할 수 있어야 진정한 가치가 발휘된다”며 “스마트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새 스마트안경은 멀티모달 AI 모델 ‘제미나이 라이브’를 기반으로 구동된다. 그동안 제미나이 라이브는 스마트폰의 카메라를 눈으로 삼았지만 이제는 스마트안경의 오른쪽 테두리 위쪽에 장착된 초소형 카메라를 활용해 사용자 움직임에 따라 시선을 맞출 수 있도록 설계됐다. 삼성전자가 제조하는 스마트안경 렌즈에는 가로세로 약 1㎝ 크기의 반투명 디스플레이가 내장돼 있다. 이 디스플레이로 실시간 번역, 길 안내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검색에도 AI 적극 도입
구글이 2015년 스마트 글라스 시장에서 철수하자 메타가 그 틈을 파고들었다. 미국 안경 기업 에실로룩소티카(레이밴)와 손잡은 메타는 2023년 스마트안경 ‘메타 레이밴’을 내놓으며 지난해 글로벌 스마트안경 시장에서 60% 이상 점유율을 차지했다.

구글은 핵심 사업인 검색에도 AI를 도입했다. 기존의 AI 검색 기능인 ‘AI 오버뷰(개요)’가 검색 결과를 요약 및 정리해주는 데 그쳤다면 이날 미국에 먼저 출시된 ‘AI 모드’는 AI가 사용자의 질문 의도를 파악해 답변을 제공한다. 특히 에이전트(비서) 기능이 강화돼 사용자 선호도에 부합하는 물건을 찾아 스스로 장바구니에 넣고 명령하면 알아서 구매까지 해주는 등 쇼핑 기능을 강화했다. 순다르 피차이 구글 최고경영자(CEO)는 “AI 모드는 구글이 만든 역대 가장 강력한 AI 검색 경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실리콘밸리=송영찬 특파원 0ful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