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4,586.32
(33.95
0.75%)
코스닥
947.92
(3.86
0.41%)
버튼
가상화폐 시세 관련기사 보기
정보제공 : 빗썸 닫기

미쉐린부터 전통 시장까지… 풍성한 먹거리 자랑하는 '세계 미식 수도' 스페인 카탈루냐

입력 2025-05-29 17:27   수정 2025-07-15 18:08



스페인 카탈루냐관광청은 28일 서울 중구 웨스틴 조선 서울에서 카탈루냐 로드쇼 2025를 열고 문화·미식 관광 홍보에 나섰다.

이번 로드쇼는 미식 여행지로서의 카탈루냐의 그랜드 투어, 가우디의 해 등 2년간 펼쳐질 프로젝트를 홍보하기 위해 열렸다.

카탈루냐는 지난 2016년 '유럽 미식 수도'로 선정된 데 이어 올해는 '세계 미식 수도'로 선정됐다. 이 타이틀은 IGCAT(국제 미식·문화·예술·여행협회)가 주관하는 것으로, 지속가능한 식문화와 지역 농산물, 교육, 관광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해당 지역이 음식을 통해 문화를 표현하고 지역사회를 발전시키는지를 평가한다.

카탈루냐관광청은 미식 수도 선정을 기념해 지역 특산물 홍보 캠페인, 식문화 교육 플랫폼 론칭, 지역 생산자가 참여하는 체험 프로그램 확대 등 미식 관광을 장려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관광청은 이와 함께 카탈루냐 그랜드 투어에 대한 홍보도 진행했다. 이는 카탈루냐 전역을 연결하는 1496km 규모의 순환형 코스로, 문화유산·미식·자연 등 다채로운 테마로 구성된 다섯 가지 코스로 구성돼 있다.

이어 2026년에는 '가우디의 해'로 여행자들을 불러 모은다. 바르셀로나에 '가우디의 도시'라는 별칭을 안긴 천재 건축가 안토니오 가우디를 기릴 만한 특별한 해이기 때문이다. 서거 100주년이자 대표작인 성 가족 대성당이 완공하는 역사적인 해다. 관광청은 까사 바뜨요, 까사 미엘, 구엘 공원 등 도시 곳곳에 있는 가우디의 건축물에서 전시, 학술행사, 체험형 관광 프로그램을 개최할 예정이다.



로드쇼에서 이처럼 다양한 카탈루냐의 관광 콘텐츠를 소개한 라울 구에라 카탈루냐 관광청 아시아태평양 디렉터, 크리스티나 가르가요 국제시장 디렉터를 만났다.

카탈루냐가 세계 미식 수도로 선정된 배경은.
오랫동안 유지하고 발전해온 미식 문화와 최근의 미식 트렌드에 맞물린 것이 선정 비결이라고 생각한다. 카탈루냐는 미식 관광의 최정점에 있다. 카탈루냐의 음식은 중세 문서에 기록되어 있을 정도로 유서 깊은데, 그 레시피를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다. 하이 퀴진 분야에서는 레스토랑 '엘 불리'의 셰프 페란 아드리아를 비롯한 3명의 셰프가 30여년 전 미식 문화의 혁명을 일으켰다. 다음 세대의 셰프들이 그 뒤를 이어오고 있다. 미쉐린 레스토랑뿐 아니라 전통 시장, 생산자 등 미식 업계는 과거의 전통을 존중하면서도 새롭게 발전시키고 있다. 세계 미식 수도에 선정된 것은 이러한 노력에 대한 인정이라고 생각한다.

현지에서 카탈루냐 미식을 경험하고 싶은 여행자들에게 코스를 추천한다면.
카탈루냐는 하이 퀴진과 서민들의 미식 문화가 조화롭게 어우러져 있다. 62개의 미쉐린 레스토랑이 총 77개의 스타를 보유하고 있다. 또 관광 특화 와이너리가 300곳, 각자 다른 테마를 가진 9개 와인 루트와 다양한 슬로우 푸드 레스토랑, 제철 재료 만날 수 있는 시장도 있다. 미식을 경험할 수 있는 체험도 다양하다. 예를 들면 자전거를 타고 와이너리를 가로지르는 와인 하이킹에 참여하거나, 배를 타고 바다로 나가 갓 잡은 해산물에 카탈루냐의 스파클링 와인 '까바'를 마시는 것이다. 연간 300여 가지의 미식 축제가 열려, 계절에 특화된 미식 축제에 참여할 수도 있다. 카탈루냐에서의 미식 관광은 단지 식품 경험이 아니라 역사와 문화, 정체성을 맛보는 것이라고 말하고 싶다.



카탈루냐 그랜드 투어의 기획 의도는.
다섯 가지 주제를 가진 길을 통해 카탈루냐의 다양한 매력을 알리고자 했다. 기존에 많이 알려지지 않았던 마을이나 지역을 코스에 포함해 여행자들이 새로운 곳을 여행할 수 있도록 장려한 것이다. 그랜드 투어의 장점은 100% 개별 맞춤형 여행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여행자들은 자연·문화·미식 등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자신만의 루트를 만들 수 있다. 지속가능성을 고려해 대중교통으로도 여행할 수 있도록 했다.

직항편 증편 계획은.
현재 인천-바르셀로나 직항편이 주 9회 운항하고 있고, 봄·가을에는 주 11회 운항한다. 이렇듯 많은 항공편이 운항하는 것은 카탈루냐 관광 시장의 발전을 보여주는 것이라 감사하게 생각한다. 직항편 운항은 관광객 유치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기 때문에 항공편 확대를 위해 노력해나갈 것이다.

카탈루냐관광청의 목표가 있다면.
관광객을 연중 고르게 유치하고, 관광객들의 경험을 다각화하고, 바르셀로나 외의 다른 지역으로 목적지를 확대하는 것이다. 카탈루냐는 해변·산·문화·미식·와인 등 다양한 관심사를 가진 관광객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다채로운 매력이 있는 곳이다. 관광객들이 바르셀로나라는 관문을 통해서 다른 카탈루냐 지역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한국 여행사들과 협업해 온라인 마케팅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김은아 한경매거진 기자 una.kim@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