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일 소방청에 따르면 지난해 동물 포획·구조로 인한 출동은 7만3149건으로 전년(4만7573건) 대비 35% 급증했다. 같은 해 화재 출동(3만7614건)보다 두 배가량 많다. 화재나 인명 사고에 투입돼야 할 귀중한 인력과 자원이 단순 동물 민원에 소모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소방청은 2022년부터 동물 관련 출동 통계를 ‘신고 1건당 출동 1건’만 반영하는 방식으로 개선했다. 이전에는 한 건의 신고에 차량 여러 대가 출동해도 모두 합산돼 실제보다 많아 보인다는 이유에서였다. 통계 기준을 바꾼 후에도 출동 증가 추세는 꺾이지 않았다.
여름철에는 말벌 출몰이 잦아 벌집 제거 신고가 폭증한다. 지난해 소방청이 벌집을 제거한 사례는 29만1422건으로 전년(12만4280건) 대비 두 배 이상으로 늘었다. 도시 외곽을 중심으로 사슴 너구리 등 야생동물 포획 신고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 너구리 구조는 1445건으로 2022년(479건)의 세 배 가까이로 뛰었다. 같은 기간 사슴 구조도 218건으로 두 배 이상 늘었다.
단순한 동물 처리나 생활 민원 해결은 원칙적으로 관할 구청이나 지방자치단체 소관 업무다. 시민의 생명이나 안전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경우에만 소방이 출동하도록 돼 있다. 관련 민원은 ‘120 다산콜센터’(서울시)나 지자체 동물보호 부서에 접수하면 지자체 소속 동물보호센터가 현장에 출동하는 구조다. 그럼에도 현장에서는 모호한 기준 탓에 사실상 소방관들이 대부분의 민원에 대응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단순 민원과 긴급 출동을 구체적으로 나눌 기준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소방청도 동물 신고를 긴급, 잠재 긴급 등으로 구분하고 비긴급 상황은 110(정부민원안내 콜센터)이나 지자체로 이관하는 내용의 가이드라인을 마련했지만 현장에서 제대로 시행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공하성 우석대 소방방재학과 교수는 “단순 민원과 긴급 상황을 철저히 구분해 불필요한 현장 출동으로 소방 인력이 낭비되지 않도록 관련 시스템을 정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용훈 기자 fact@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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