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북극 제해권 확보 전략은 인터넷, 위치정보시스템(GPS) 등 첨단 기술의 산실인 방위고등연구계획국(DARPA)이 주도하고 있다. 미 연방해양대기청(NOAA)은 지난 4월부터 합성개구레이더(SAR) 위성을 활용해 해빙 변화 데이터를 일반에 공개했다. 민간 선박의 북극해 활용을 확대하려는 의도다. 러시아와 미국, 노르웨이 등은 북극 기상 상황을 1시간 단위로 예측하는 인공지능(AI) 위성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북극 항로 쟁탈전에서 우위에 서기 위해서다.
2023년 미 해안경비대는 쇄빙선에 매사추세츠공대(MIT)가 개발한 AI 적외선 탐지 카메라를 적용했다. 선박에 설치된 카메라가 합성곱신경망(CNN)으로 선박 유형을 탐지해 자동으로 분류하는 기술이다. 작년 북미항공우주방위사령부(NORAD)는 조기경보체계에 ‘AI 기반 위협 평가모듈’을 도입했다. 2030년까지 북극해를 다니는 모든 비행 물체를 3분 내 탐지, 판단하고 대응해 러시아의 미사일 위협에서 벗어나는 게 목표다.미 국방부는 지난해 발표한 ‘2025~2030 북극 기술 로드맵’에서 “SAR 위성과 드론(MQ-9B), 수중센서의 데이터 융합이 최우선 목표”라고 밝혔다. 수중센서는 해수면 아래 잠수함 정보를, SAR은 빙상 이동을, 드론은 공중 데이터를 수집해 북극을 ‘3차원 전자관리 시스템’으로 관리하는 것이 로드맵의 핵심이다.
세계 1위 방위산업 기업 록히드마틴과 미 국방혁신부(DIU)는 내년 현장 적용을 목표로 양자 관성항법장치(Q-INS)를 개발 중이다. 극지에선 중력장 이상과 지형 요인 때문에 GPS가 통하지 않을 때가 많다. 양자항법장치는 외부 신호 없이 자체적으로 위치를 파악하는 ‘양자 나침반’이다. 극한기후에서 쇄빙선은 물론 핵잠수함과 무인정찰기를 운용할 때 필요하다.
미국이 한국과의 관세 협상에서 조선업 협력 제안을 ‘최상의 게임’이라고 추켜세운 이유도 무너지다시피한 자국 내 조선업 공급망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알래스카 액화천연가스(LNG) 프로젝트에 필요한 에너지와 열을 공급하는 초소형모듈원전(MMR) 제조 기업 후보군에도 현대엔지니어링, SK에코플랜트 등이 거론된다. 서현교 한국극지연구소 연구위원은 “더 환경 친화적인 연료를 활용하는 쇄빙선과 동토 파이프라인 기술 등이 북극 개발의 관건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대훈/성상훈 기자 daepu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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