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어1 블록체인 프로젝트 알레오(Aleo)는 자사 공식 채널을 통해 계정 정보에 대한 선택적 접근을 가능케 하는 '뷰 키(View Key)' 시스템을 선보였다고 23일 밝혔다.알레오의 뷰 키는 사용자가 계정과 관련된 민감 정보를 필요한 범위 내에서 선택적으로 공개할 수 있도록 설계된 프로토콜 네이티브 기능이다. 상대방에게 비공개로 세부 정보를 제공해야 할 때 해당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알레오 계정에는 뷰 키 기능이 내장되어 있으며, 이는 계정 소유자가 열 때만 공개돼 사용자 중심의 데이터 통제가 가능하다.
대표적으로 규제 당국에 정보를 제공할 때 뷰 키가 역할을 할 수 있다. 규제 기관은 불법 행위 방지를 위해 거래의 가시성을 요구하지만, 사용자와 기업은 기밀성과 통제권을 중시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시스템이 중앙화된 데이터 저장 방식을 채택해왔으나, 보안 취약성과 사용자 신뢰 저하 등의 문제점이 지속적으로 제기돼왔다. 그러나 알레오의 뷰 키는 사용자 개인 정보를 보호하면서도 규제 당국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선택적 투명성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하워드 우(Howard Wu) 알레오 공동 창립자는 앞서 지난달 두바이에서 열린 '토큰2049(Token2049)' 행사에서 "기존의 프라이버시 솔루션이 가진 한계를 프라이빗 스마트 컨트랙트 기반 설계를 통해 극복했다"며 뷰 키 시스템의 공개를 예고하기도 했다.
알레오 관계자는 "뷰 키를 통해 기존의 공공 블록체인에서 구현할 수 없었던 금융 산업에서 보안성과 신뢰를 유지하는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가능하다"며 "뷰 키 시스템으로 가상자산(암호화폐)과 금융 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