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CC건설이 경기 김포시 고촌읍에 조성하는 ‘오퍼스 한강 스위첸’이 ‘2025 상반기 한경주거문화대상’에서 아파트 대상작으로 선정됐다. 한강시네폴리스 산업단지 조성사업을 통해 공급되는 이 단지는 서울과 수도권 전역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는 입지와 교육·생활 인프라가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고 25층, 9개 동, 총 1029가구(전용면적 84~99㎡)로 조성된다. 수도권 택지개발 사업의 성공 지표로 꼽히는 ‘한강 라인’과 맞닿아 있다. 일부 가구에서는 한강 조망이 가능하다.
서울 접근성이 강점이다. 인근에는 한강시네폴리스 IC와 김포한강로, 올림픽대로, 수도권 제1 순환도로 등 주요 도로망이 가깝다. 서울 지하철 5호선 김포 연장이 예비타당성 대상 사업에 선정돼 관련 조사를 진행 중이다. 인천도시철도 2호선 고양 중산지구 연장(2035년 예정), GTX(수도권광역고속철도)-D노선(2035년 예정)도 예정돼 있다.교육환경도 주목할 만하다. 단지 내 국공립 어린이집이 계획되어 있다. 단지 바로 앞에 유치원과 초·중학교가 들어설 예정이다. 고촌읍은 서울과 가까우면서도 대입 농어촌 특별전형이 가능한 지역이다.
생활 인프라도 잘 갖춰져 있다. 차량 10분 거리 내 이마트 트레이더스, 홈플러스, 롯데마트, 김포현대아울렛 등이 있다. 김포시청과 김포우리병원, 한강신도시 상권 및 걸포북변역 생활권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한강 변에 조성되는 한강시네폴리스 내 체육공원을 비롯해 15만㎡ 규모의 걸포중앙공원이 인근에 있다.
단지의 상품성도 높다는 평가다. 남향 위주의 동 배치로 일조권을 최대한 확보한다. 일부 가구에선 한강 조망도 가능하다. 조경은 영화와 예술을 합친 ‘시네포레(CINE FORE)’를 컨셉트로 한다. 한강의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담는다. 굿디자인 어워드(GD)에 선정된 스위첸 디자인 매뉴얼 2.0을 외관 디자인에 적용한다.
단지 내부도 타입별 와이드 주방과 대면형 주방 및 조망형 다이닝 등 주거 트렌드를 반영한 평면 특화 설계를 도입한다. 특히 84B 타입은 다용도실에도 단열과 바닥난방을 적용한다. 주방과 공용욕실과의 순환이 가능하도록 설계해 차별화를 시도했다.
유오상 기자 osyoo@hankyung.com
관련뉴스






